업체탐방 - ㈜장흥식품
상태바
업체탐방 - ㈜장흥식품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5.11.2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재료와 전통방식으로 한국의 맛을 살리다

장흥식품 -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 사랑받아

된장교실 열어 지식을 나누는 장류 전도사 장흥식품 천정자 대표
천정자 대표 “와인보다 우리나라 된장, 청국장이 더 가치 있다”

 

 

 
“인간이 위대하다지만 눈에 보이진 않지만 미생물이 더 위대합니다. 된장과 청국장은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발효식품중 최고 제품입니다” 된장 전도사 장흥식품 천정자 대표의 된장과 청국장에 대한 자랑이다.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와인보다 우리나라 된장, 청국장이 더 가치있는데 몰라 줄 땐 속상하다는 천 대표. “복합미생물로 만들어지는 된장 등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대학교에 된장학과가 생겼으면 좋겠다”며 “이를 통해 우리 음식이 세계화, 글로벌화 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사회적기업으로 등록된 장흥식품은 전통식품인 된장과 고추장, 간장, 청국장 등을 ‘햇콩마루’라는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는 장류 제조 판매법인이다. 여기에 지역특산물인 황칠을 이용한 황칠된장도 개발해 판매하고 있으며 건조청국장은 지역에 관계없이 사랑받는 장흥식품의 인기제품이다.
 
장흥식품은 천 대표가 장흥의 청정한 환경이 좋아 충남 서산에 있던 된장연구소를 접고 2011년 장흥군 안양면 기산리 사자산자락 한 켠에 터를 잡았다. 전국에 강의를 다니던 도중 당시 군수의 권유가 인연이 됐고 좋은 환경에 매료돼 정착하게 됐다고. 장흥식품에서는 100% 국산콩으로 만든 믿고 먹을 수 있는 재료에다 오염되지 않은 산에서 발원한 깨끗한 지하암반수, 5년이상 숙성된 천일염을 이용, 숨쉬는 옹기에 담아 전통 장류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놀라운 것은 만드는 방법을 여러사람들에게 알려준다는 것. 된장, 고추장, 청국장을 생활 가까이 먹을 수 있도록 된장학교를 열어 2기생까지 배출했다. 묵은 된장과 햇콩을 혼합해 만드는 접장비법도 가르쳐주자 교육생중 한 명이 “그렇게 다 가르쳐줘도 되느냐”고 물었을 정도라니...
천정자 대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들을 오롯이 자신만의 것으로 가두지 않고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자 하는 데서 천 대표의 심성 내지 그릇의 크기를 짐작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스스로는 최고의 재료를 전통방식으로 제대로 만들어내고 있으니 걱정할 게 없다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비법을 공개하는 것은 결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긴 국내 소비되는 콩의 90%가량이 수입되는 상황에, 방부제가 사용되거나 유전자변형된 콩이 수입되고 그 콩에서 콩기름을 뺀 탈지된 콩이 된장 재료로 사용되는 형편이라고 하니 천 대표의 제품에 대한 자신감도 그냥 나온 것만은 아닌 듯 싶다.
부산이 고향인 천 대표가 된장?청국장 전도사로 나서게 된 데는 1988년 지병치료차 동경대병원에 입원중 된장의 효능을 접하게 되면서부터였다. 원폭투하로 피해를 본 사람들 중 오래도록 생존한 사람들의 섭생을 조사했는데 그들의 공통점이 된장을 섭취했다는 사실. 병 치료 이후 한국에 돌아와 된장을 연구하고 된장을 알리는데 발벗고 나서게 됐다고.
 
미생물에서 자연의 경이로움과 위대함을 느낀다는 천 대표는 와인과 일본의 ‘낫도’처럼 우리의 된장과 고추장, 청국장을 세계 여러나라에 팔았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전통식품이 일본보다 역사성이나 품질면에서 더 낫다는 자신감 때문이다. 낫도는 일본식 청국장으로 낫도바실러스균에서 따서 지어진 이름이다. 천 대표는 “부패는 식품이 썩어버려 못쓰게 되는 것이지만 발효는 될수록 점점 좋아지는 게 특징이다. 특히 발효제품의 대부분이 산소가 없는 곳에서 만들어지는 혐기성 성질인 데 반해 된장만은 공기중에서 4차발효되는 것이 특징”이라며 “된장이나 청국장에는 신체의 발란스를 맞춰주는 성분과 중금속분해, 뇌기능향상, 항암효과 등 몸에 유익한 성분이 대단히 많다”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자랑한다.
천 대표는 사실 현직 변호사로 ‘법정의 고수’라는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신주영 변호사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젊은 시절 교직에 몸담았던 천 대표. 가르쳐주는 게 천성인 듯 자신의 배움을 나누었던 경력 때문인지 가르쳐주는 걸 참 좋아한다. 공유천사. 천 대표에 대해 문득 떠오른 단어다.
장흥식품제품 중 특히 청국장을 저온건조시켜 만들어낸 건조청국장은 오래동안 보관이 가능한데다 이가 없어도 먹을 수 있어 건강식으로 손색이 없어 도시민들의 사랑을 받고있다. 장흥식품의 판매제품별 가격은 된장 25000원, 황칠된장 38000원, 고추장35000/(이상 1kg당), 청국장(콩알, 분말) 각각 30000원/400g(1kg건조로 얻어짐), 간장 5000원/700ml에 판매하고 있다.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주문하면 택배배송가능. 전화061)863-0878, 홈페이지: www.cjjfoo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