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2 -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
상태바
기획특집2 -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5.11.0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장 5개월만에 회원수 6만 7천명, 매출액 6억 5천만원

남도답사 1번지’로 통하는 강진군이 전남을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감성 문화관광 1번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민선 6기 들어 ‘머무르는 강진 관광’을 목표로 ▲강진 오감통 ▲마량놀토수산시장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 ▲감성여행 1번지 ‘푸소체험’ 등 4대 신(新)관광 프로젝트를 내세운 것이 빛을 발하고 있다.
강진이 가진 문화와 감성, 역사와 정을 4대 핵심 프로젝트을 통해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강진군에서 진행하고 있는 4대 역점사업 중 두 번째로 ‘강진군수가 농수특산물 품질을 보증’하는 전국 최초로 군수 품질인증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지원하는 「초록믿음 직거래 지원센터」을 소개한다. / 편집자 주

초록믿음 직거래 지원센터…승승장구

 군수 품질 인증 「착한 가격ㆍ고품질ㆍ신속배달」 ‘인기’
소비자에게 믿음, 농가 소득증대, 「새로운 유통 모델」

▲ 초록믿음직거래지원센터 개장
강진에서 생산되는 농ㆍ수 특산물을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설립된 ‘강진군 초록믿음 직거래 지원센터(이하 초록믿음)’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초록믿음직거래센터는 전국 최초로 군수 품질인증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군은 이 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생산자에게 택배비와 박스ㆍ명함ㆍ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도시와 농촌의 상생 모델이 된 초록믿음직거래센터는 개장 5개월만에 67,000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6억 5천만 원의 기록적인 매출을 올렸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품질 농수산물 생산은 물론 저렴한 가격에 리콜 요구시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 친환경농업과 식품유통팀 직원회의

■ 택배 직거래 농어업인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

▲ 택배지원사업
▲ 초록믿음직거래지원센터 설명회
초록믿음은 강진군 농수특산물 대표 브랜드로 직거래를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좋은 만남, 도시와 농촌의 신뢰를 키우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강진군은 전국 최초로‘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농어업인 직거래를 돕고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지난 5월 ‘초록믿음 직거래 지원센터’를 설립했다.
지원센터에서는 지역 농수특산물 홍보, 농어업인 교육, 고객관리, 소비자 초청행사, 맞춤형 지원사업, 군수품질인증 등을 수행하며 직거래 선도농업인이 생산한 농수특산물을 종합관리하여 체계적으로 홍보·판촉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고, 농어업인에게는 소득증대를 안겨주는 도시와 농촌의 상생관계를 위한 전국 최초의 새로운 유통모델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농어업인에게는 택배비와 택배용 포장재 제작 비용, 가공?유통시설 등 맞춤형 지원사업을 시행했다. 이는 강진의 농수산물 가격 경쟁력 확보로 이어져 농어업인과 도시 소비자가 모두 '윈-윈'하는 효과를 거뒀다.
현재 초록믿음에는 218농어가에서 쌀, 잡곡을 비롯한 과일, 채소, 축산물, 수산물, 청자 특산품까지 총 150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농어업인이 생산한 신선한 농수특산물을 택배를 이용해 신속하게 고객에게 보내고 강진군이 직접 관리ㆍ감독해 소비자의 신뢰를 쌓아간 결과 개장 5개월만에 고정고객 6만7천 명을 확보하고 6억 5천만 원 매출이라는 쾌거를 올릴 수 있었다.
강진군은 참여 농어업인을 최대 500호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며 내년까지 10만명 고객 확보를 목표로 연간 10억원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초록믿음의 성공요인
 

▲ 초록믿음직거래지원센터 설명회
군에서‘초록믿음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여 온라인 고객뿐만 아니라 지역을 찾아오는 관광객을 회원으로 확보하여 강진에서 생산한 신선한 농수산물을 택배로 신속하게 받아 볼 수 있음을 홍보하고, 강진군수가 품질을 보증하여 믿을 수 있다는 신뢰를 기본으로 3신마케팅(신선, 신속, 신뢰)을 전개하고 있다.
초록믿음은 공무원과 농어업인이 함께 판로를 찾고 고객관리와 온·오프라인 판매실적을 종합관리하는 전방위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초록믿음에 등록한 농어업인은 현장평가와 상품성 검토를 거쳐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에 최종 확정하고 있으며, 마케팅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품질평가단이 농어가를 방문하여 상품성, 원산지표시, 식품규제 이행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초록믿음이 단기간에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소비자 신뢰가 직접적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초록믿음 입점 농어업인은 고품질 농수산물을 생산하는 것은 물론,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안과 신선도 유지방법 등에 대해 교육을 받아왔다. 또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리콜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처리해 주는 등 소비자로부터 강진 농수특산물에 대한 신뢰를 꾸준히 쌓아왔다.
그 결과 지난 7월에는 스타벅스, 하이마트, 국민은행 등과 함께 2015년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착한브랜드 농특산물직거래지원센터 부문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선진지 현장 교육

■인터뷰

친환경농업과 식품유통팀 윤영문 팀장

“신뢰가 가장 중요…생산자.소비자 모두가 윈-윈”

▲ 식품유통팀 윤영문 팀장
초록믿음은 도시와 농촌의 신뢰를 만들어 가자는 강진군의 소망이 담겨 있습니다. 농어촌을 초록색으로 표현하여 도시 소비자와 생산 농어업인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므로 이를 잘 지켜가자는 뜻입니다.
초록믿음이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초록믿음의 핵심인 신선한 농수산물을 신속하게 배송하고 철저한 품질 점검으로신뢰할 수 있다는 강진군의 3가지 약속은 꼭 지켜나갈 것입니다.
소비자단체와 자매결연도시 아파트부녀회장, 도시에서 가게와 기업을 운영하는 향우들을 강진 농수산물 고정고객으로 하여 총 6만 7천여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10만 고객으로 늘려나갈 목표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조례를 제정하여 농어업인들에게 택배비와 그밖의 농수산물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농어업인이 경쟁력을 갖출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군의 지원에 힘입은 농어업인들이 상품의 품질을 높이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을 높여 결과적으로 소비자 만족도와 신뢰 형성에 기여하게 됩니다.
우리 지역과 같이 산업기반이 없고 도시와 멀리 떨어져 있는 지리적 위치에서는 초록믿음과 같은 택배를 이용한 직거래 판매 방법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초록믿음은 도시와 농촌의 신뢰를 지켜나가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갓 싹을 틔운 초록믿음이 커다란 나무로 자라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3가지 실천 과제를 향후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 농어업인의 교육과 품목별 생산자 워크숍을 통하여 역량과 의지를 키우고 농어업인 조직화를 위하여 내년까지 생산자협동조합을 결성하여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다양한 지원사업과 품질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 농어업인들의 생생한 성공 사례를 발굴하고 홍보할 것입니다.
셋째 소비자 확보와 판로 개척을 위한 종교단체, 사업장들을 농어업인들과 함께 발로 뛰며 고객 확보를 위한 가능한 시도를 다해볼 계획입니다.
초록믿음이 농수산물 직거래의 성공적인 모델로 정착되고 도시와 농촌, 생산자와 소비자의 좋은 만남을 이끌어내는 도농 화합의 새로운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