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강진군보건소 건강증진팀
상태바
특집 - 강진군보건소 건강증진팀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5.10.1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강진군보건소 건강증진팀!!

주민 건강증진을 위해 다각도로 효과적인 프로그램 진행

강진군 보건소는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보건소는 4대 특화사업으로 건강한 식탁문화, 세시 네시 짬짬이 건강교실, 늴리리만보 건강마을 운영, 건강수다카페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흡연예방교육, 금연클리닉 운영, 치매 ? 정신상담센터 운영, 재활치료실 운영, 결핵감염자 관리 및 예방교육, 심뇌혈관질환예방교육, 방문건강관리사업, 임산부 영유아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군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최선을 다해 활동하고 있는 강진군보건소 건강증진팀을 소개하고자 한다. / 편집자 주

▲ 군민건강향상을 위한 건강증진팀 직원회의

■건강증진팀 송나윤 팀장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 송나윤 건강증진팀장
우리나라 격언에 “돈을 잃으면 조금 잃은것이며,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은 것이며,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은 것”이란 말이 있습니다.
이처럼 건강은 우리들의 살아가는 모든 과정 중에 가장 소중한 것입니다.
‘삶이 고달프고 몸이 아프면 우선 마음부터 챙기자!’라는 말처럼 현대인에게 직장 가정 학교 스트레스와 사회적 고립감은 불안·우울·자살·약물 중독 등 정신질환은 물론 각종 신체질환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건강은 행복한 삶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며, 사회적, 경제적으로 생산적 삶을 살기 위한 일상적 자원입니다. 대부분의 군민들은 건강이 행복에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건강생활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은 아직도 많습니다.
이에 강진군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은 군민들의 건강생활 실천율을 높이고 건강생활을 지지하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질병’이란 재난으로부터 개인과 가정의 행복을 지켜주는 건강지킴이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강진군보건소 건강증진센터는 지역민들의 남녀노소(소아청소년, 주부, 직장인, 노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건강증진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건강증진팀은 건강증진 강연, 위험군 조기발견 및 사례관리를 위해 지역주민, 직장, 학교, 사회복지기관을 찾아가는 사업도 함께 진행합니다.
건강증진프로그램은 지역자원이 서로 윈-윈해 건강증진서비스를 극대화하는 모델이되고 있는 만큼, 지역연계 사업을 더욱 활성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강진군보건소 건강증진팀은 군민의 건강증진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편한 마음으로 문을 두드려 주십시오. 군민건강증진을 위해 미력한 힘이나마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 건강한 식탁문화로 건강한 군민 만들기
 

‘건강한 식탁문화로 건강한 군민 만들기’ 프로젝트는 군민들이 올바른 영양관리와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임산부·영유아기, 아동·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취약계층 5개 생애주기별로 나누어 진행되며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건강식탁을 일상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직접 조리를 하는 체험형 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집밥의 여왕’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감소로 급격한 신체변화를 느끼는 중장년기 여성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강진군 8개 여성단체를 대상으로 골다공증, 심뇌혈관질환예방, 노화방지, 관절염 등에 좋은 제철재료를 이용해 실생활에서도 쉽게 음식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뱃속에서 생애 첫 밥숟가락까지(임산부 및 영유아기)

▲ 뱃속에서 생애 첫 밥숟가락까지

▲병아리 영양 교육(유아기)

▲ 병아리 영양 교육

▲영양 공부방(청소년기 : 저소득청소년, 다문화가족)

▲ 영양 공부방
▲찾아가는 건강수라상(노년기)

▲ 찾아가는 건강 수라상

▲집밥의 여왕(중장년기 여성)

▲ 집밥의 여왕

■3시 4시 짬짬이 건강교실 운영
 

강진군민들은 매일 오후 3시가 되면 함께 모여 에어로빅 등 간단한 운동을 하는 3시 4시 짬짬이 건강교실로 강진군이 생동감 넘쳐난다.
지난해 10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3시, 4시 짬짬이 교실은 신체적 피로감이 많이 발생하고 비교적 여유가 생기는 오후 3시부터 4시 사이에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활기찬 환경을 조성하고자 강진읍 시장, 마량놀토, 강진아트홀 야외광장, 강진우체국 앞에서 실시하고 있다.

▲ 세시 네시 짬짬이 건강교실

■정신·치매 관리 사업

주민 정신건강 증진, 자살예방, 위기상담 전화 등 맞춤형 정신보건사업을 포괄적으로 운영하며, 지역사회 어르신을 대상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을 실시해 지역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정신건강관리

▲ 치매예방교육

■몸짱 키짱 어린이 건강교실
 

지난 4월 관내 어린이집 6세반 어린이 49명을 대상으로 8주간에 걸친 ‘몸짱!키짱! 어린이 건강교실’이 어린이들의 건강한 습관 형성을 위해 아토피 예방 교육에서부터 비만과 편식 예방, 장애 예방 교육은 물론 음주 예방 교육까지 건강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어린이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얻었다.

▲ 몸짱 키짱 어린이 건강교실

■뱃살빼기 교실
 

지난 4월 성인병 발생의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뱃살 빼기를 위해 지난 4월 운영한 ‘뱃살빼기 교실’이 체계적인 운동과 식생활 개선 실천으로 큰 효과를 거두었다.

▲ 뱃살빼기 교실

■영양 플러스 사업

영양플러스사업은 생리적 요인과 환경여건 등으로 영양상태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대상에게 일정기간 영양교육과 보충식품을 제공해 영양섭취상태를 개선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제도로 많은 지역민들의 혜택을 받고 있다.
특히 어린이들의 건강간식, 이유식 방법 및 산전?산후 영양관리 등 대상에 맞는 다양한 주제의 교육을 진행해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 영양플러스 사업

■늴리리 만(萬)보 건강걷기 마을

늴리리 만(萬)보 건강걷기마을은 마을단위 주민들이 시간에 구애 없이 함께 모여서 보건기관 건강지도자의 자세 교정 등의 모니터링 아래 흥겹게 음악에 맞춰서 하루에 1만보이상 걷기를 실천하는 지역사회 건강공동체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다. 지난해 11개 읍·면 20개 마을 주민 400명이 자발적인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 늴리리 만보 건강걷기 운동

■어르신 운동 교실

주민(어르신) 건강교실은 평소 농사일로 굳어진 근육과 관절염 등으로 고생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쉬우면서도 신명나게 운동할 수 있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직된 관절과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시작으로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근육을 키우기 위한 근력 운동은 물론, 웃음치료와 레크리에이션까지 더해져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 금연, 영양, 절주, 비만 예방 등 다양한 건강생활실천 교육도 함께 제공해 주민들의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어르신 운동교실

■금연 클리닉

금연클리닉은 금연을 희망하는 주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가능하며 주1회씩 6~8주 동안 방문하여 금연상담사와 1대1 교육 및 상담을 받고 추후 전화상담 등을 통해 6개월간 지속적 관리를 받을 수 있어 금연을 결심한 주민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금연클리닉

■구강 보건 사업

주민 구강건강을 위해 구강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군 보건소는 학교 구강보건실(중앙초, 도암초, 덕수학교)운영, 노인의치보철사업 및 사후관리, 치과이동진료차량 운영, 다문화가정 임산부 구강검진 및 무료 스케일링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 구강보건사업

 

▲ 건강증진팀 직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