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장흥의 미래를 밝히는 김성 장흥군수
상태바
특별취재 - 장흥의 미래를 밝히는 김성 장흥군수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5.06.0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실천계획서 최우수 평가  .   2015 한국경제를 빛낸 최고경영자 대상 수상

김성 군수 “군민 모두의 땀과 노력의 결과, 어머니 품 같은 장흥을 만들겠다”

군민과의 끝임없는 소통으로 실효성 있는 공약이행으로 군민들에게 약속을 이행하고 있다. 또한 모든 답은 현장에 있다는 군정철학으로 군민 삶의 체험에 나서며 군민존경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현장행정을 실천했다. 이렇다 보니 주민들의 삶의 애환을 알고 군민들의 행복을 위한 군정을 펼치기 위해 끝없이 고민하며 노력한 결과 2015 한국경제를 빛낸 최고경영자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않았으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최우수 평가를 받는 당연한 결과를 만들어냈다. / 편집자 주

▲ 김성 장흥군수 대상수상

■2015 포브스 최고경영자 ‘소통행정 부문’ 대상 수상

“모든 답은 현장에 있다” 취임 초부터 군민의 소리 경청에 노력

▲ 김성 장흥군수
김성 장흥군수가 ‘2015한국경제를 빛낸 최고경영자 대상’ 시상식에서 소통행정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포브스코리아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산자원부, 중앙일보에서 후원하는 포브스 최고경영자 대상은 급변하는 시대상황 속에서 창조적인 리더십으로 혁신적인 경영능력을 발휘하는 최고경영자(CEO)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김 군수는 지난해 민선6기 출범 이후 ‘모든 답은 현장에 있다’는 군정철학으로 취임 초부터 각 지역의 생활 현장을 찾아다니며 군민의 소리를 군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특히, 매월 읍면을 순회하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계층이 참여한 ‘현장감이 살아있는 월중보고회’와 ‘군정 현안 결정을 위한 토론회’는 김 군수가 가진 소통 리더십의 단면을 보여준다.
올해 초부터는 ‘군민 삶의 체험’에 나서며 공약으로 내세운 ‘군민존경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현장행정의 실천에 들어갔다. 현재 환경미화원과 쓰레기 수거, 매생이 수확, 방범순찰, 노인요양원 근무 등 농어업 생산현장과 복지시설을 중심으로 체험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김성 장흥군수 환경미화 일일체험
장애인과 노약자, 여성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약자의 자립과 자활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김 군수는 민간자원봉사대의 일원으로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현장에서 어려운 이웃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 군수는 지역경제와 주민소득 향상 부문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금년 3월부터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에서는 전국 최초로 ‘소비자보호 리콜서비스’를 시작했다. 리콜제는 토요시장에서 구매한 제품에 불만이 있을 경우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교환이나 환불을 해주는 시스템으로, 이는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을 운영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농어업 분야는 친환경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유기농 시범 지역 조성’등 소비자의 신뢰 확보를 통해 제값을 받는 농산물을 생산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득량만 청정해역 특구지정, 장흥댐과 탐진강 수자원의 우수성 분석을 통해 장흥군을 바라보는 소비자의 인식을 높이고, 이를 군민 소득증대로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최근에는 전국 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임대료를 납부하던 군청사 부지의 무상양여를 확정지으며 32억여 원에 달하는 부지 매입비를 절약하고 군민의 자존심 또한 일거에 회복하는 성과도 보였다.
김성 군수는 “모든 군민의 땀과 노력이 모아져 장흥군 발전의 희망적 신호가 늘어가고 있다”며 “그간의 성과에 머물기보다 미래를 위한 책임 있는 선택으로 군민 모두가 행복한 ‘어머니 품 같은 장흥’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최우수’

각 공약별 세부내용, 주민소통 현황에서 높은 점수 받아

▲ 김성장흥군수 최고경영자 대상 수상
장흥군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민선6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를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평가 결과에 따르면 장흥군은 5개 분야 총점 90점 이상을 획득해 SA등급을 받았으며, 전남에서는 목포시, 곡성군이 함께 포함됐다.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모니터단이 지난 2월부터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약실천계획서를 대상으로 종합구성·개별구성·주민소통·웹소통·공약일치도 등 5대 지표와 30개 세부지표에 대한 절대평가로 진행됐다.
장흥군의 경우 공약실천계획서에 설명된 종합적인 내용을 비롯해 각 공약별 세부내용, 주민소통 현황, 공개된 정보의 구체성과 소통노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성 장흥군수는 “민선 6기 공약의 토대가 잘 마련된 만큼 실효성 있는 공약이행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군민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역동적 변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매니페스토는 선거와 관련해 유권자에 대한 계약으로서의 공약, 곧 목표와 이행가능성, 예산확보 근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