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백세인생을 꿈꾸다 「장흥군보건소 재활센터」
상태바
건강한 백세인생을 꿈꾸다 「장흥군보건소 재활센터」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9.07.0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보건소 재활센터, 철저한 신체 건강관리로 건강한 군민들의 삶 도모
김규중 소장 “군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함께 책임지는 동반자가 되겠다”
김은정 재활운동지도사 “희망을 갖고 꾸준히 재활하면 일상생활이 행복해”

 

‘몸이 불편하면 마음도 불편하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병으로 몸이 망가지면 몸과 마음이 힘들다는 얘기다.

질병과 장애 등으로 몸이 불편한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고 있는 곳이 있다.

장흥군민들의 건강한 백세인생을 만들어 주는 장흥군보건소 재활센터.

이곳에서는 재활을 통해 행복한 노년을 준비하고 재활을 통해 인생을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직원들이나 몸이 불편함에도 재활운동을 통해 행복한 삶을 꿈꾸는 사람들 모두 밝은 표정들이다.

 

장흥군재활센터는 장흥군보건소(소장 김규중)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보건사업 중 하나로 전국 254개 보건소 통합건강증진사업 중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5월 국가시범사업으로 처음 도입됐다.  

이곳 재활센터에는 보행운동기구, 스트레칭기를 비롯한 37종 49개 재활운동기구들이 갖춰져 있으며 재활이 필요한 군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등록된 대상주민들은 재활운동지도사인 김은정 주무관의 지도를 받으며 근력강화, 운동치료, 작업치료 등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재활을 위한 힘찬 페달을 밟고 있다.

 

운동치료, 일상생활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작업치료를 통해 젓가락질, 옷입기, 단추 채우기 집게 들어다 옮기기 등의 작업 및 운동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근력강화, 보행운동 등을 통해 스스로 자기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재활을 돕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하다 지치는 게 재활이기도 하다고. 재활운동지도사는 다양한 운동기구들에 대해 사용법을 안내하고 조언과 지도를 통해 무리없이 이끌어야 한다.

재활센터를 이끌고 있는 김은정 주무관은 과거 무보험뺑소니차 교통사고로 두 다리를 다쳤지만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병원치료도 받지 못하고 스스로 재활을 통해 일어선 경험이 있다고 한다.  

재활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주민들은 몸이 불편해 마을회관에서는 소외감 느꼈지만 재활센터에서는 처지가 같고 함께여서 좋아한다고.

 

재활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 중에는 처음에는 병원에서 못걸을 거라 했는데 꾸준한 재활운동을 통해 목발 없이 두 발로 걷거나 지팡이를 갖고 걸을 수 있게 된 경우도 있다.

운동을 통해 근력이 생기고 건강이 회복되면서 재활운동을 하기 전에는 1/3공기밖에 못먹던 사람이 한 공기를 다 비울 정도로 식사량이 회복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매주 4일간(월화목금) 매일 규칙적인 운동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장흥군재활센터에서는 자칫 의기소침해지기 쉬운 어르신들 힘든 걸 많이 들어주고 힘을 북돋아준다. 그러므로서 능력을 발휘해 꾸준히 재활할 수 있게 기다려주고 지켜봐 주고 안되면 도와 재활을 유도한다.

이모(72. 대덕읍)씨는 처음엔 아내랑 목발2개를 짚고 다니다 지팡이로 바뀌었다. 3년간 이용하며  지금은 운전도 직접해서 올 정도로 좋아졌다.

휠체어 타고 왔다 지팡이 짚고 걸을 수 있을 정도로 호전됐다는 김모(여 장흥읍) “보건소 재활센터 덕이라 생각한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재활센터를 담당하고 있는 재활운동지도사 김은정 주무관은 “장애인 스스로 못한다는 편견 갖고 있던 분들이 재활센터를 다니면서 점점 호전되어 유치원 가듯 기다려진다는 모습들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 며 “재활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팀장님과 많은 사람들의 배려가 있어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한편 장흥군보건소 방문보건팀(팀장 김미숙)에서는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건강수명을 연장하고 합병증 예방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찾아가는 고혈압·당뇨교실, 경로당 이동순회진료 등을 통해 의료취약계층 의료서비스 강화로 군민들의 건강한 삶을 도모하고 있다.

방문보건팀은 주 5회 각 가정과 마을회관, 학교 등을 방문해 군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 마을을 찾아 군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정기관리군, 집중관리군 등으로 나누고 주1회 ,월1회, 분기1회 등으로 나눠 방문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풍예방교실, 갱년기극복 예방교실, 임산부 영유아 영양보충식품지원과 영양교육,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서비스, 저출산 극복 시책들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