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 옛골 박순진 대표 ‘한국수공예 공로상’ 수상
상태바
천연염색 옛골 박순진 대표 ‘한국수공예 공로상’ 수상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9.01.18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염색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행복한 염색쟁이로 살고 싶다”

농업회사법인 행복한 염색장인 옛골 박순진 대표가 지난 12일 사단법인 한국수공예기능인협회(평생문화센터)로부터 한국수공예 발전에 기여한 공이 커서 공로상을 수상하는 큰 영광을 안았다.

▲ 박순진 대표

박순진 대표는 염색부분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높은 경지에 도달했다.

MBC화제집중 황토염색 출연을 시작으로 KBS아침 주말충전 천연염색 할미꽃 출연,영화 ‘은어(차와 천연염색)’출현, MBC수목드라마 ‘넌 네게 반했어’ 천연염색 한복협찬, 서라벌TV 시민방송 천연염색 2회 출현, MBC월화드라마 ‘구가의 서’ 천연염색 협찬, EBS 한국기행 천연염색 출연, KBC남도의 아침 천연염색출연작가 등 다수 방송출현 및 천연염색복 협찬하는 업적을 남겼다.

또한 광주보건대학교 평생교육원 아토트레이너 양성과정 천연염색 강좌 교수 역임, 국립순천대학교 천연염색 강사 역임했으며 2013년부터 서울 중앙연수원 청소년운동연합 염색부분 교수로 재직중에 있다.

현재 천연염색 1,2급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흥교육지원청과 천연염색체험 업무협약체결해 지역 학생들에게 천연염색체험학습을 통한 자연의 중요성과 선조들의 우수한 천연염색기법을 전달하고 있다.

박순진 대표가 빚어낸 천연염색복이 출현한 드라마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 진출함으로서 세계인들이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본인 관광객 15여명이 직접 장흥까지 찾아와서 천연염색체험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일본인 관광객을 유치한 일본 A관광회사는 박순진 대표와 천연염색체험과 관련하여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박 대표는 한국전문기자연대로부터 자랑스런 문화인 염색부분 대상을, 외교통상부 제27호 세계예술교류협회로부터 염색공예부분 충효문화예술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순진 대표는 “천연염색은 과학과 고전의 아름다운 만남이다. 대자연의 산물인 소재로 수많은 천연의 빛깔이 제 손을 거쳐 간다는 사실에 마음 속 깊이 행복을 이루고 싶을 뿐이다” 며 “많은 분들에게 천연염색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행복한 염색쟁이로 살고 싶다” 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