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 위수미(민주평통 장흥군협의회장/장흥지역자활센터장)
상태바
인물포커스 - 위수미(민주평통 장흥군협의회장/장흥지역자활센터장)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8.12.2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수미 민주평통 장흥군협의회장 ‘국민훈장 모란장’ 서훈

'일자리 지원과 봉사활동에 앞장서며 지역사회 여성리더의 역할 톡톡'

▲ 위수미 회장

위수미 민주평화통일자문회 장흥군협의회장·장흥지역자활센터장이 지난 20일 2018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위수미 회장은 주민과 함께하는 평화통일 기반 마련과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 등의 공적을 높이 평가받았다. 위수미 회장은 여성으로서는 유일하게 수훈자로 선정돼 더욱 큰 관심을 받았다. 위수미 회장은 현재 전남장흥지역 자활센터장, 고구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평소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과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앞장서며 지역사회 여성리더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위수미 회장을 만났다. / 편집자 주

"지역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평화통일로 가는 원동력,
                                    꾸준히 봉사활동을 실천해 지역발전에 힘을 보태겠다"

▲ 위수미 회장

Q 국민훈장 모란장 받는 소감은?

= 협의회 자문위원님들의 민주평통에 애정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좋은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자활사업을 비롯한 각종 봉사와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에 힘을 모아 주신 군수님과 지역민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 더욱더 적극적인 평화통일 구축 활동으로 보다 많은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면서 통일시대 기반조성과 맡은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여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수상 공적을 소개한다면?

= 제12기~18기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어 13~16기 간사와 18기 협의회장을 역임하면서 남북정상회담 성공개최 기원 행사, 남북한 교류사업 추진,토론회 개최,청소년 통일현장체험, 평화음악회 추진, 청소년 봉사대 조직등 민주평통 발전과 통일논의 활성화 및 통일정책 공감대 확산에 기여했습니다.

▲ 국민훈장 '모란장' 수상 기념촬영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35년간 봉사활동과 사회복지분야의 사회서비스사업을 아동, 청소년, 장애인, 다문화, 노인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추진하여 오고 있으며, 2004년 부터 자활사업을 맡아 오면서 5년 연속 전국 최우수기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지역내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 개발과 아이디어를 개발 추진하여 자활기업을 10여개를 창업하는 한편, 청년 일자리창출을 추진하는등 지역사회 각계에서 중추적인 역할로 남다른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통일기반 조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부분을 인정 받은 것 같습니다.

 

Q 민주평통, 자활에서 해온 일?

= 13년간 통일논의 활성화 및 통일 공감대 확산에 기여하고 통일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통일의식 고취사업 실시하였으며 장흥지역자활센터 센터장으로서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활동을 통하여 자활,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주고, 취창업을 통한 삶의질을 개선하여 보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노력하여 오고 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 지난해 장흥군 관내 오피니언 리더(기관사회단체장 등)를 200여명을 초청하여,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소통과 의견 교환을 통해 장흥군 지역 통일운동의 방향을 논의하여 민족 평화통일을 이룩하는데 첫 밑거름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자활사업을 통한 스스로 자립한 자활기업으로 창업하여 10여년간 성공적으로 지역사회경제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을 보면서 고마움과 감사의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역사회를 위해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밀어 주고 가장 큰 힘이 되어 주신 92세의 노모가 되신 시어머님께 이상을 드리고 싶습니다.

Q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 지금껏 해온 활동을 토대로  좀더 겸손하고 배려하는 마음자세와 함께 힘을 모아주신 주변의 모든분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더욱 성실하게 노력하는 자세로 살것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바른일에 앞장서며, 힘들고 어려운사람들에게 삶의 꿈을 꿀 수 있는 자활의 기회를 만들어 주는 사람으로 또한 민주평통회장으로 현 정부의 통일정책 전반에 관한 관심과 건의를 통해 지속적인 통일활동과 지역에서 주민들과 함께하는 미래통일 준비에 앞장서겠습니다.


위수미 회장이 걸어온 길

▲장흥군 장흥읍 /1963년 출생
▲초당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학사)
▲호남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박사학위 취득 (박사)
▲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장흥군협의회장
▲현, 장흥지역자활센터장
▲현, 고구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겸임교수
▲현, 한국지역자활센터전라남도지부 정책위원장             
▲현, 전라남도사회복지위원
▲현, 전남문인협회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