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 초대석 - 정귀남 장흥교육장
상태바
장강 초대석 - 정귀남 장흥교육장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6.10.1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교육지원청, 작은학교 살리기 ‘제한적 공동학구제 추진’

정귀남 교육장 “읍·면지역 학교 간 균형 발전에도 큰 도움 될 것”

전라남도 장흥교육지원청(정귀남 교육장)이 장흥 읍·면지역 학교의 균형적 발전과 소규모 학교 활성화를 위해 ‘제한적 공동학구제’ 를 추진 하고 있다.
제한적 공동학구제는 읍지역 학생들은 읍 또는 면지역 학교로 취학이 가능하게 하고, 면소재 학교는 현행처럼 동일하게 운영되는 제도이다.
작은 학교 활성화와 균형있는 학급편제로 교육환경을 개선해나가자는 취지의 제한적공동학구제가 지난 5일 행정예고에 들어갔다.
초중등학교 대상 제한적 공동학구제를 추진 중인 정귀남 교육장을 만나 추진배경과 향후 기대효과, 지역민에 대한 당부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정귀남 장흥교육장

Q 현재 추진 중인 ‘제한적 공동학구제’ 란?
=장흥읍지역에 사는 취학연령의 학생이 주변 면지역에 위치한 특성화된 소규모학교를 찾아가서 공부하는 방식입니다.
거주와는 관계없이 면지역으로 취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는 시골지역 학교의 활성화와 지역공동체의 구심점으로서 학교 유지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장흥군 관내에 있는 장흥읍, 관산읍, 대덕읍이 해당됩니다.
장흥군 관내 읍지역 초등학교 교장은 물론 학부모, 운영위원, 지역민, 교직원 대상 설문조사결과 70% 찬성율을 보여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장흥군 교육미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가결돼 지난 5일부터 27일까지 23일간 행정예고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이후 군민들의 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공고 후 시행에 들어가게 됩니다.
2017학년도 초등학교 입학생부터 적용됩니다.

Q 향우 운영 및 지원 방안은?
=관내 초중학교에 학생수 60명이하 학교가 13개 학교가 있습니다.
학부모님들 소규모학교 교육에 대한 확신이 안서 자꾸 읍내 학교로 몰리고 있습니다.
소규모 학교에서 어학이나 예술 등 지역에 맞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하며, 1학교당 1천만원이상 예산 지원할 계획입니다. 소규모 학교별로 특성화프로그램 계획을 접수받아 교육청 예산을 지원합니다.
또한 관내 전지역이 30분이내에 통학이 가능한데다 통학버스만 17대 있어 잘 활용하면 충분히 학생들 통학하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Q 학부모와 지역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전남도내 타 지역에서 실시 이후 폐교 보고된 적 없다고 알고 있고 점차 확대 초등학교에 우선 실시한 뒤 점차적으로 중학교도 제한적공동학구제를 확대 시행할 계획입니다.
교육공동체 즉 동문, 지역사회가 같이 나서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노력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교육여건을 잘 분석 연구해 학력, 인성, 예체능, 학구민 능력, 교직원 능력 등 다각적으로 고려해서 협의 선정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청에서도 제한적공동학구제 컨설팅을 통해 지원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지원해줄 계획입니다.
시행초기 부족한 부분 보완 발전을 위해 월 1회 협의회 갖도록 할 것이며, 경력 5년이하 신규교사가 절반 이상되는 만큼 충분히 교육적 효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한적공동학구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학부모 및 지역민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 바랍니다.

Q장흥교육지원청에서 하는 사업이 있다면?
=장흥군 무지개학교가 2013년 지구지정 4년간 16억 지원받아 올해 끝나는 데 군을 설득 지자체 지원금을 받아내고 도교육청을 설득 2018년까지 재 지정받았습니다.
앞으로 학생들의 기본학력 장착과 작은 학교 살리기 위한 프로그램 등에 집중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가공모사업(2억원) 선정된 ‘발명교육센타’는 학생들과 희망하는 학부모, 교직원,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내년 3월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장흥군에도 발명교육센타의 운영내실을 위해 3천만원 요청한 상태입니다.
학생들의 창의력신장을 위해, 과학영재와 발명영재반 운영하게 됩니다. 또 지역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희망하는 지역민을 대상으로 발명특허반을 운영해 1인 1특허를 취득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정귀남 장흥교육장 걸어온 길

사례지오고 졸업
광주교육대 졸업
남양동초등학교 외 교사
광양마동초등학교 교감
광양교육지원청 장학사
옥룡북초등학교 교장
광양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전라남도교육청 정책기획관
(현) 장흥교육지원청 교육장 

▲ 장흥교육지원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