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고품질 논콩 재배기술 교육 실시
상태바
강진군, 고품질 논콩 재배기술 교육 실시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4.03.2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토양 특성 활용하면 벼 보다 수확 커”

 

강진군이 지난 27일 과잉 생산되는 쌀의 적정 생산을 유도하고 고품질 논 타작물 재배 확대를 위해 남부농협 소속 조합원 중 논콩 재배 희망 농업인 80여명을 대상으로 논콩 안정생산 재배기술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지난 2월 6일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의 일환으로 추진한 1차 논콩 집합교육에 이어 두 번째로, 남부농협에서 소속 조합원들 대상 추가 교육 요청에 따라 군 농업기술센터 안준섭 작물연구팀장이 딱딱한 이론 교육이 아닌 실제 타 자치단체 선도법인 사례를 통한 기술교육으로 진행했다.

논콩 안정생산을 위한 물관리, 잡초관리, 시비관리 등 안정생산 및 다수확 재배기술을 중점으로 타 선도법인들의 경험과 비법을 공유하며 교육을 진행했다, 안 팀장은 콩은 습해에 약해 논 재배 시 배수 관리에 어려움은 있지만 배수와 토양의 특성을 잘 이용하면 밭 재배보다 더 많은 양을 수확할 수 있으며 논에 벼 대신 콩을 재배하면 수확량이 250㎏/10a 이상 생산할 경우, 벼와 견줘 더욱 높은 소득을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초기 잡초방제 기술이 정착되면 파종부터 수확까지 기계화 재배가 가능해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어 현재의 어려운 농업 여건에서도 농가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진군은 올해 300ha에 약 350여 농가가 논콩 재배를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