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2023 장강인상 「우수공무원상」 정익주 장흥군청 농촌활력팀장
상태바
인터뷰 - 2023 장강인상 「우수공무원상」 정익주 장흥군청 농촌활력팀장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3.11.2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익주 팀장 “공직자로써 군민을 위해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일한 것이 보람”

‘농촌공간정비사업, 소멸대응기금 연계 귀농청년을 위한 청년자립학교 조성사업’

‘내년, 관산읍 삼산지구 재생사업을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계획 공모 준비’

정익주 팀장
정익주 팀장

 

Q 창간 10주년을 맞아 특별히 선정한 우수공무원상을 받게 됐는데요. 소감이 있다면?

= 지역신문으로 주민들로부터 가장 인지도 높고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장강신문에서 우수공무원상을 받게 되어 크게 감사합니다. 주민에게 가장 인지도 높은 언론사가 주는 상은 곧 주민이 주는 상이라 생각되니 더 뜻 깊은 것 같습니다. 실적을 낼 수 있게 이끌어 주신 김성군수님께 먼저 감사를 전하고 싶음, 그리고 힘들어도 같이 일해주신 직원 동료 여러분께 진심 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Q 농촌활력팀 소개해주십시오.

= 저희 농촌활력사업소는 농식품부와 해수부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반농산어촌 개발사업에 공모를 통해 참여, 사업비를 확보하여 주민의 삶의 질향을 위한 문화,체육,예술,복지 등의 서비스 기능시설을 확충하는 하드웨어 사업과 이런 시설을 활용한 프로그램 공급 등의 소프트웨어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장흥군정과 군민을 위해 펼친 사업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일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 31년간 공직생활을 통해 많은 업무를 해왔습니다. 그중 대한민국 대표 여름 축제인 정남진 장흥 물축제를 최초 기획하여 1회, 2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여 저희 장흥군의 대표축제이자 우리나라의 대표 여름축제로 자리매김 되고 있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낌니다.

이 외에도 군의 대표 자원은 생약초를 이용한 피부관리 뷰티산업을 군의 체험관광상품으로 만들고 있는 신활력플러스사업이 어려움 속에 일궈낸 성과이다 보니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장흥군 농촌활력사업소 직원
장흥군 농촌활력사업소 직원

 

Q 올해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정책이나 가장 성과가 컸던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했던 사업은 농촌공간정비사업과 지방소멸대응 기금을 연계한 귀농청년을 위한 청년자립학교 조성사업입니다.

10여년 전부터 악취발생으로 주민들의 집단민원이 되었던 용산면 운주리 지역의 대단위 돈사 시설을 보상 철거하고, 재생사업으로 귀농 청년들이 초기 재정, 주거, 토지, 기술교육 등에 대하여 안정적으로 정착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청년자립학교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200억의 사업비로 기획하여 농식품의 공간정비사업으로 통해 120억을 확보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25억을 확보하여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Q 내년 시책사업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 내년에는 가장 중점을 둔 사업을 관산읍 삼산지구를 대상으로 하는 농촌 공간정비사업입니다.

관산읍 삼산지구는 우리군 대표 관광지인 우산도 관광지의 초입 마을로 이동인구가 매우 많은 지역입니다.

또한, 100세대 이상이 밀집한 주거 밀집지역이나 마을과 마을주변에 난립 되어 있는 축사시설로 인해 악취와 보건 등에 있어 생활환경이 매우 열악한 지역입니다.

이러한 난립된 축사시설에 대해 보상 이전을 통해 마을과 이격된 지역으로 집단화하고 해당 마을에 대해서는 재생사업을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으로 조성할 계획으로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공직생활 중 기억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나 소회를 말씀해 주십시오.

= 공직생활중 가장 기억은 남는 것은 정남진 장흥물축제를 처음 기획하여 1회 축제를 준비하고 성공한 것입니다.

축제사무실에 간이침대를 두고 하루 3~4시간 자면서 준비해서 축제 시작과 함께 많은 관광객이 참여했을 때 그 보람은 아직도 기억에 선명합니다.

Q 장흥군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 저희 공직자 들이 하는 일은 모두 군민을 위해서 하는 일이라는 사명감과 책임감 그리고 보람이 있습니다.

다만 특정 개인이나 단체로 보왔을 때에는 해당 일이 이해상충 되거나 거부감이 드는 경우가 있어 협조를 안 해 주시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또한 군민들의 의견이라 저희 공직자들은 가능한 한 설명과 이해를 통해 협조를 구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든 업무가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 가능했으며, 앞으로도 군민들의 많은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뜻 깊은 상을 받게 된 것은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군민들의 도움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시 한번 장흥군민들게 진심으로 감사인사 올립니다.

정익주 팀장 걸어온 길

▲1992년 주무관(지역경제업무 담당)

▲2017년 도시계획 팀장(농촌소재지 정비사업 담당)

▲2018년 마을공동체 팀장(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담당)

▲2022년 농촌활력 팀장(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담당)

▲2022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