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앞 바다 공유수면 ‘새조개’ 골머리…어민들 간 ‘분열.갈등’ 심화
상태바
장흥군 앞 바다 공유수면 ‘새조개’ 골머리…어민들 간 ‘분열.갈등’ 심화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0.12.07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조개(약 160억) 놓고 어민들 간 ‘분란’…군, 00어촌계 관리수면 전남도에 요청
잠수기 조업, 분사기로 펄을 헤집어 싹쓸이 ‘어린 조개 폐사’…바다 생태계 파괴
장흥군 신상마을 앞 공유수면에서 새조개 채취 여수 잠수기조업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는 장흥어민들
장흥군 신상마을 앞 공유수면에서 새조개 채취 여수 잠수기조업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는 장흥어민들

장흥군 앞바다 공유수면에 ‘바다의 로또’라 불리는 자연산 새조개(약 160억원)가 들어오면서 어민들 간 이권다툼 양상을 보이며 분란이 일어나 갈등의 골은 점점 더 깊어지고 있다.

최근 여수 잠수기조합의 어선 수십 척이 신상마을 앞 공유수면에 몰려와 막무가내식 조업으로 새조개를 비롯한 조개류를 싹쓸이 하고 있어 장흥 어민들은 피해가 심각하다며 조업 중단을 요구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장흥군 신덕, 신상, 산서, 어은, 우산, 산동마을 6개 어촌계 어민들은 여수 잠수기조합의 새조개 채취를 반대하며 ‘어업인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불법 잠수기를 몰아내자’ 는 현수막을 내걸고 바다 한 가운데서 시위를 벌였다.

특히, 잠수기 어선들이 고압가스를 이용한 길이가 150m에 이르는 분사기로 펄을 헤집어 어린 조개까지 폐사시키고 있다” 며 조업 중단을 요구했다.

이처럼 잠수기조합과 맞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시기에 어촌계 간 서로 더 많은 이익을 차지하기 위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어 힘없는 어민들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속수무책으로 군행정기관만 원망하고 있다.

일부 어촌계는 00어촌계에서 단독 신청한 관리수면 지정을 취소해 줄 것을 요구하며 전남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진정서를 제출한 한 어촌계장은 “6개 어촌계협의체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자연산 새조개 들어 있는 공유수면을 한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관리수면 지정을 전남도에 요구 하기로 했다” 며 “하지만 군은 협의체 구성 논의 전에 들어온 00어촌계에서 단독 제출한 서류로 지난 11월 전남도에 요청했다” 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진정인 어촌계장들은 “협의체 구성 논의 뒷날 특정 사업자들이 개입해 00어촌계를 고리로 하여 특정인을 내세워 흔들기 시작해 협의체를 무력화 시키고 있다” 며 “어민들에게 공평하게 이익금이 돌아가야 하지만 이대로라면 힘 있고 돈 많은 사람들이 다 차지하게 돼 있다” 며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촌계장은 “00어촌계가 신청한 관리수면 허가는 절대 불허되어야 하며, 어촌계협의체 구성 후 협의체가 신청하여 특정인을 배제하고 어민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전남도의 결단을 촉구한다” 고 밝혔다.

한 패류양식 어민은 “패류 새끼인 종패를 바다에 뿌리면 30~50m 정도 이동해 성장하는데 이처럼 면허지에 양식 종패를 뿌리고 양식한 후 채취 때에는 조류의 영향으로 수면의 위치는 달라지기 때문에 어업권 사이의 양식물은 서로의 어업권자의 공유물로 다른 어업자가 침범해 조업할 수 없는 보호구역이다” 며 “새조개 이권다툼만 하지 말고 생존권 위협하는 잠수기 조업을 하루 빨리 중단시켜야 한다” 하소연 했다.

장흥 어업인들은 “이곳은 법에서 정한 보호구역으로 장흥군에서 관리하고 있는 해역이며, 장흥 어민들의 땅이다” 며 “전남도와 군은 어민들이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빠른 조치를 취해 줘야 한다” 고 말했다.

해수부의 한 관계자는 “어장 사이의 보호구역의 기능은 어장 간 분쟁 예방, 원활한 조류소통, 허가 어선의 조업공간, 어선 등의 항로 등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것이 본래 목적으로 정부는 지난 2015년 1월 20일 보호구역 내에서 잠수기 어업과 지자체의 조례로 정하는 어업을 하지 못하도록 규정하는 조항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개정된 ‘수산업법’에는 보호구역에서 어업권의 행사에 방해가 되는 잠수기를 사용하는 어업, 기타 시장·군수·구청장이 조례로 정하는 어업 행위를 금지하도록 돼 있으며 인근 어업권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예외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