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우유 한잔의 깨달음
상태바
독자기고 - 우유 한잔의 깨달음
  • 장강뉴스
  • 승인 2019.12.02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숙(문인)
▲ 이미숙

1880년 여름 미국 메릴렌드에서 있었던 일이다. 가가호호 방문해 물건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가난한 고학생 젊은이가 있었다.

그렇게 종일 방문해 판매를 다녔기 때문에 저녁 무렵에는 온몸이 지칠 대로 지쳤고 배도 고팠다. 하지만 주머니에는 10센트 동전 하나가 전부였다.

그 돈으로는 뭘 사 먹을 수도 없었다. “다른 집에 가서는 뭐 먹을 것을 좀 달라고 해야지, 계십니까?”현관문을 두드리자 예쁜 소녀가 나왔다. 부끄러움이 많은 젊은이는 차마 배고프다는 말은 못하고 물 한잔 달라고 했다.

그러나 소녀는 젊은이가 배가 고프다는 사실을 알았고 큰 잔 가득 우유를 담아 왔다. 젊은이는 그 우유를 단숨에 마셨다. 그러자 온몸에서 새로운 힘이 솟아나는 듯 했다.

“우유갑을 얼마나 드리면 될까요?” 소녀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럴 필요 없어요. 우리 엄마는 남에게 친절을 베풀면서 돈을 받지 말라고 하셨어요.” 이 말에 큰 느낌을 받았다.

그동안 공부하면서 학비 마련이 너무 힘들어 모든 것을 포기하려고 했던 적도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그 날 우유 한잔으로 젊은이는 어떤 어려움도 헤쳐 나갈 수 있다는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다.

그로부터 10여년 성인이 된 소녀는 그만 병에 걸리게 되었다. 그 도시의 병원에서도 감당할 수 없는 중병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그래서 큰 도시에서 전문의를 모셔와야만 했다.

이때 참으로 묘한 일이 일어났다. 인연이란 보이지 않은 어떤 끈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 같다. 기이하게도 전문의로 찾아온 그 의사의 이름은 하워드 켈리, 소녀에게 우유를 얻어 마셨던 바로 그 젊은이었다. 켈리 박사는 단변에 그 소녀를 알아보았다.

그는 모든 정성과 의술을 동원해 그녀를 치료하기 시작했다. 지성이면 감천이라, 중병인 그녀는 켈리박사의 정성어린 치료로 건강을 되찾았다.

죽음의 문턱에서 살아난 여인은 퇴원을 앞두고 치료비 청구서를 받는다. 비용이 엄청날 것이라고 걱정하며 청구서 봉투를 뜯었지만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적혀 있었다.

‘우유 한잔으로 모두 지불되었습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그가 바로 미국 존스흡킨스병원 설립자인 하워드 켈리이다.

작은 기쁨은 사소한 것에 감동하고 기뻐할 줄 아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인생의 선물이다.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최고의 선물, 행복을 당신에게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