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내년 예산, 주민이 직접 편성
상태바
강진군, 내년 예산, 주민이 직접 편성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6.10.23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개최…주민의견 적극반영

 
강진군은 내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편성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18일 군청 소회의실에서‘주민참여예산 위원회’를 개최했다.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주민의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에 대한 지역주민의 통제를 통해 책임성을 고취하기 위해 2006년부터 도입됐다.
이에 강진군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9월 13일부터 9일간 강진군민을 대상으로 2017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전 군민을 대상으로 10개 문항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에는 총 353명이 참여했으며, 연령대 별로 30~50대가 가장 많은 46% 비중을 차지했다. 조사 결과 농림해양수산분야 37%, 문화관광환경분야 21%, 사회복지보건분야 19% 순으로 예산편성 비중이 나왔고 이를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날 위원회에서 최종 심사 확정된 사업은 우선순위에 따라 가용재원 범위 내에서 적정 사업비를 2017년도 본예산에 편성하여 군의회 심의 의결을 거쳐 최종 반영하게 된다.
또 위원회는 군민제안사업 심의 외에도 군정 전반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군정 주요 사업장 현장 방문, 군민 의견수렴을 통해 다수의 주민이 원하는 사업 발굴 등 의욕적이고 왕성한 활동을 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 시행 10년차에 접어든 강진군은 위원회 개최에 앞서 제6기 신임위원 총 9명 중 위촉된 주민 7명과 당연직 공무원 2명을 구성하고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했다. 선출 결과 위원장에는 안영진 위원이, 부위원장에는 김미선 위원이 선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