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상태바
특별기고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3.07.0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이 죽는 4가지 이유

▲ 새중앙의원원장/외과전문의 김종성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은 인류의 영원한 꿈이다. 그러나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법 결국 누구도죽음을 피할 수는 없다. 의학적 관점에서 사람이 죽는 이유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자연사, 사고사, 암, 그리고 혈관이 망가져 죽는 4가지다.
자연사는 모든 인간이 소망하는 죽음으로서 병이 없고 천수를 누리며 고통없는 죽음이다. 마치 배터리가 떨어진 시계가 멈추듯이 자연스럽게 생이 마감되는 것이다.
사고사는교통사고, 재난사고, 자살, 타살 등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병의 유무와 관계없이 갑자기 죽음을 맞이하게 되며 불가항력인 경우가 많다. 암으로 인한 사망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망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정기적인 암 검진으로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 대부분의 암이 완치가 가능하다.
혈관이 망가져 죽는 경우는 뇌졸증, 심근경색, 심부전, 만성신부전 등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의 혈관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이다.
그렇다면 모든 인간의 소망인 자연사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먼저 정기적인 암 검진을 받아 암에 걸리더라도 조기에 발견하여 완치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면되는 데 이것이 쉽지가 않다. 왜냐면 좋은 생활습관을 꾸준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건강한 혈관을 위한 생활 습관
에 대한 것이다. 크게 섭생과 운동 그리고 질병에 대한 관리로 나눠볼 수 있다. 섭생으로는 소식이 제일 중요하며 짠음식과 가공식품을 피하고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는다. 고기를 금할 필요는 없으나 절제하며 일주일에 2번정도는 등푸른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담배는 혈관 건강에 치명적이므로 무조건 끊는다.
운동은 일주일에 3회이상 땀이 나고 숨이 약간 찰 정도로 하며 걷기, 뛰기, 수영 등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운동 및 스트레칭(체조)을 같이 해주는 것이 좋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기저 질환이 있다면 무엇보다도 혈압 및 혈당 조절 등 해당질환의 철저한 관리로 혈관합병증을 막아야 한다. 더불어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산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다시 강조하지만혈관을 지키는것이 건강을지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