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모두가 양심으로 살자
상태바
독자기고 - 모두가 양심으로 살자
  • 장강뉴스
  • 승인 2023.09.0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형영(강진 성전향우)
안형영
안형영

도덕적인 가치를 판단하여 옳고 그름, 선과 악을 깨달아 바르게 행하려는 의식이다. 양심의 가책을 받다. 사람의 마음은 여러 가지다. 욕심도 있고 양심도 있다.

욕심은 손익을 판단하고 야심은 선악을 판단한다. 욕심이 과도하면 사심이 생기고 흑심도 생기지만 양심은 언제나 진실에 겸허하다.

양심은 법률적 용어이기도 하다. 헌법재판소의 양심이란 어떠한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데, 있어 그렇게 행동하지 아니하고서는 자신의 인격적 존재가치가 허물어지고 말 것이라는 강력하고 진지한 마음의 소리라고 정의한 바 있다.

사람들의 인격적 존재가치를 지탱하는 내면의 외침 이것은 현재의 삶뿐 아니라 과거의 잘못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도 작동한다. 양심은 집단적으로 조직화 되어 사회의 품격을 드러내기도 한다.

양심은 이기주의와 보수적 경쟁심으로 인해 우리는 양심 없는 세상에 살고 있다. 간혹 주변을 살펴보면 그래도 양심이라는 걸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 만 원짜리 지폐를 발견하고는 주을까 말까 고민하는 일, 무단 횡단을 하다가도 마음 상 횡단보도로 건넜던 일, 우연히 금반지를 주워 용돈을 하려다 나중에는 주인을 찾아준 일, 버스 안에서 타인 휴대폰을 주었는데 바로 돌려준 일, 택시 좌석에서 귀중한 지갑을 주었는데 돌려준 일 등, 한 번씩은 겪은 사례이다.

누구 말대로 양심은 사물의 가치를 분별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옳고 그름과 선과 악을 판단을 내리는 도덕적 의식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사회를 살아가면서 과연 얼마나 양심적인 삶을 살고 있을까.

오늘날 사람들은 경쟁하듯 살아가는 생활환경으로 인해 자신의 이익만 알고 남을 의식 못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생들은 어려서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네 성인들은 더한 것 같다. 대게 양심에 걸리는 행동을 서슴없이 한다.

흔히 아무도 없는 장소에서는 양심이 무엇인지 잊어버리는 것 같다.

특히 도로상에서 난폭운전이나 보복운전을 하면 상대방에게 어떤 피해를 주는지 몰라 지금 당장 화풀이 하기에 바쁘고 무진장 정체된 도로에서는 갓길로 쌩하고 달려가다가 대열에 끼어들기 위해 차대를 들이미는 사람이나 빨리 가겠다는 안전운행을 하는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보내며 위협을 하는 것은 일반도로나 고속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은 물론, 밤마다 불법 쓰레기를 남몰래 버리는 일, 지역마다 행사나 축제에 가서 먹다 남은 오물과 쓰레기를 아무 생각없이 버리는 일이다.

왜 하필이면 본인만 생각하고 그것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조건 해야 하는 이기주의와 보수적 경쟁심 때문에 우리는 양심 없는 세상에 살고 있는 듯 하다.

여기에 지금부터라도 정말 모두가 하나같이 남에게 무언가 배푼다는 생각에 조심성 있게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표현하고 진심 어린 그만의 행동이 언제 어디서나 보여진다면 누구에게나 양심으로 마음을 전하는 대들보가 될 것이며 우리도 한번은 가슴속에 신뢰하고 존경받는 아리따운 자세가 저절로 베어짐을 알아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