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부처님오신날 화재안전 연등을 밝히자!
상태바
독자기고 - 부처님오신날 화재안전 연등을 밝히자!
  • 장강뉴스
  • 승인 2023.05.22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근(장흥소방서 정남진119안전센터장 소방경)
김중근 소방경
김중근 소방경

오는 27일은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이다. 부처님오신날은 음력 사월 초파일을 달리 부르는 말이며, 전국 사찰은 해마다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연등(燃燈)을 사찰 안팎에 내걸어 아기 부처님의 탄생을 축하한다.

부처님오신날에는 불교 신자들이 전국 각지의 사찰을 찾아 종교의식을 치르고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 불특정다수인이 법당 등 한정된 공간에 운집해 안전사고 발생의 위험성이 증대되며, 사찰 내부에서는 촛불이나 연등을 밝히는 등 화기 사용이 늘어 화재 발생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먼저 사찰에서는 촛불이나 연등이 바람에 의해 불이 번질 우려가 없는지 수시로 안전상태를 확인·점검하고,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LED 연등도 발화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미인증 LED 연등의 발화 가능성에 대한 실험 결과 LED 연등의 폭발ㆍ발화의 가능성이 크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주의 사항으로는 ▲사찰 내 사용하는 연등용 LED 전구 사용 시 꼭 KC인증 제품을 사용할 것 ▲연등선과 전기시설 설치 시 전문 업체에 의해 시공할 것 ▲노후 전선 교체, 전기제품 점검, 문어발식 전기코드 사용 금지 ▲법당 내 촛불 사용 시 불연재료로 된 받침대 사용, 촛불 전도 방지 ▲사찰 내에서 낙엽, 쓰레기 소각 금지 등이 있다.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사찰ㆍ목조문화재 등에 대한 화재 예방을 철저히 하여 단 한 건의 화재 없는 즐겁고 편안한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길 기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