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주택·중고차 미끼용 가짜매물, 자발적 신고로 이제 그만!
상태바
기고 - 주택·중고차 미끼용 가짜매물, 자발적 신고로 이제 그만!
  • 장강뉴스
  • 승인 2023.03.2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승오(강진경찰서 칠량파출소장)
정승오 소장
정승오 소장

최근 경찰에서는 서민·청년층에게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주택·중고차 가짜매물 관련하여 고의적·조직적인 각종 불법행위에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서민들의 필수 생활 요소인 주택·중고차 분야에서 허위광고 및 고질적 사기 피해 등으로 경제적 피해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

최근 정보통신의 발달로, 활성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페이스북·SNS 등에서 ‘코로나지원금·꽁돈’등으로 장애인·사회초년생 등을 허위 임대(차)인으로 유인, 전세사기에 가담시켜 전국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피해사례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가짜매물을 이용한 주요 피해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 부동산 중개사이트에 “매물을 구한다”고 올린 글을 보고 피해자에게 허위매물 사진을 보내 유인한 뒤, “매물이 나갔다”며 동시진행 매물을 소개해 전세계약 체결 후 임대차보증금 편취 ▲ 인터넷 중고차 매매사이트에 허위매물 등록 후 피해자들을 유인, 기망·폭행·협박 등 방법으로 원치 않는 중고차를 강매, 총 6억원 상당 강취 ▲ 인터넷 사이트에 중고차 허위 미끼매물 트럭 광고 후, 찾는 매물은 하자가 있다고 하면서 다름 매물(시가 1,000만원 상당)을 2,000만원에 판매하여 1,000만원 상당을 편취하는 등 총 2억 400만원 편취하였다.

이에 경찰청에서는 국토부·지자체 등과 협업하여 온라인 플랫폼 등 허위광고에 기반한 주택·중고차 미끼용 가짜매물을 강력 단속하고자 하니 서민·청년들의 피해 발생 시 자발적인 신고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