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협력의 성과
상태바
독자기고 - 협력의 성과
  • 장강뉴스
  • 승인 2022.11.2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량(한국표고 생산협회 전남지회장)

협력이란 힘을 모아 서로 도움을 뜻한다. 협조(協助), 힘을 모아 도움이다. 협심(協心), 여러 사람이 마음을 합함이다. 그럼 첫째 협력은 문제 해결을 돕는다. 일하면서 난관에 부딪히거나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이나 팀에게 도움을 구한다. 브레인 스토밍도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다.

둘째 협력은 조직과 사람들을 가까워지게 한다. 협력은 조직 내 벽을 허물고 부서 간에 연계를 잘 할 수 있게 만든다.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찾지 못하면 외로운 섬처럼 부서와 사람들이 놓이게 되므로 다양한 스킬과 전문분야를 가진 사람들을 묶을 필요가 있다.

셋째 협력은 서로 서로의 학습을 돕는다. 팀원들이나 다른 팀과의 협력은 좋은 학습경험이 된다. 지식, 고유 다른 접근을 통한 발견 일하는 방식의 상호체득 등이다. 동료로부터의 학습은 협력의 이점일 뿐만 아니라 좋은 문화를 만든다.

넷째 협력은 의사소통의 새로운 통로가 된다. 의사소통의 새로운 방식을 찾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중요한 협력 요인이며 부서나 조직을 묶어줄 수 있다. 보다 응집력 있고 개방된 작업장을 만들면 모두에게 도움됨을 느끼며 문제가 있을 때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다섯째 협력은 조직의 사기를 높여준다. 부서와 조직간 연계성이 높아질수록 사람들은 서로 신뢰하게 되고 이는 조직 전체의 사기를 점차 높여준다. 우리 부서 밖 사람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일할수록 신뢰 구축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그런데 이처럼 협력이 중요함에도 현실은 외로운 섬처럼 지내는 경우도 많다. 산학협력에서도 산업체와 대학 간 격차가 많다. 대학은 기초연구에 집중하고 이를 논문으로 발표하려고 하는 데 반해 산업체는 응용기술을 독점하고 시장이 필요한 제품을 만들어 이를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데 있다. 서로 다른 목적함수를 어떻게 조화를 이룰지 기술-제품-시장의 관계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풍부한 관계 속에 실천이 필요하다.

모든 성공 요인을 손꼽을 때 리더십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선거라는 것은 유권자의 마음을 얻기란 힘든 일 중 하나다. 다시 말해서 경험자들의 그 역량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