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량 시용 습해 관리 당부

올 겨울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많은 편으로 웃자람 필지와 황화현상이 발생한 필지가 다수 있으나 1월 기온이 전년도보다 높아 생육 불량한 필지가 회복 될 것으로 보이므로 생육재생기 맥류 관리에 세심한 관리가 요구된다.
생육재생기는 2월 상순경 지상 1cm 부위의 잎을 자른 후 잎이 1cm 이상 다시 자랐거나 뿌리가 2mm 정도 자란 상태에서 하루 평균 기온이 0℃ 이상으로 3∼4일 동안 지속될 때이다. 이 시기 관리 방법은 우선 웃거름을 생육재생기 직후 10일 이내에 10a당 4∼5kg을 1차에 주고 20일 후 2차로 나눠 주되 토양과 품종, 생육 특성에 따라 알맞게 조절해야 한다.
맥주보리는 2월 중하순에 10a당 요소 4~7kg을 주되 맥주보리는 웃거름을 2월 중?하순에 1회만 주어 단백질 함량이 적은 양질의 맥주보리를 생산해야 한다.
웃거름을 주게 되면 뿌리생장 촉진시기부터 생육후기까지 비료효과가 지속돼 이삭 당 알 수가 많아지고 잘 여물게 된다.
비가 많이 오거나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물이 잘 빠지지 않는 곳은 잎이 습해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물을 빼 뿌리 활력을 좋게 하고 요소 2%액(물20ℓ에 요소 400g)을 10a당 100ℓ씩 2∼3회 뿌려주면 생육회복에 도움이 된다. 둑새풀 등 화본과 잡초는 2~3엽기에 뿌리고, 냉이 등 광엽잡초는 3~5엽기에 살포한다.
저작권자 © 장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