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칼럼 - 긍정(肯定)의 말은 인생성공(人生成功)
상태바
장강칼럼 - 긍정(肯定)의 말은 인생성공(人生成功)
  • 장강뉴스
  • 승인 2022.07.2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중 논설위원

어떤 사실이나 생각에 대하여 그렇다고 인정 또는 승인함을 뜻한다. 버나드 쇼는 마시다 남은 반병의 포도주를 보고 ‘이제 반병밖에 남지 않았구나’, 하고 생각하는 사람과 ‘아직 반병이나 남았구나’, 하고 생각하는 두 종류의 인간이 있다고 하였다.

최일중
최일중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이 긍정적이냐 아니냐를 잘 나타낸 말이다. 사람은 그 시각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진다. 전자는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사고방식이고 후자는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사고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기질이 행동으로 옮겨질 경우 전자는 매사에 소극적이고 망설임을 거듭할 것이고 후자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며 낙천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긍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사람은 인생의 목표와 그것을 추구하는 방법이 있어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다.

긍정적인 사람은 스스로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고 믿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 최선의 프로그램을 의식 속에 입력해 두고 꿈의 완성을 위해 정진한다. 부정적인 타입은 반대로 자신이 얼마나 불행 질 수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한다.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말을 한다. 그 말 중에는 자기에 관한 말도 있고 남에 관한 말도 있는데 자기를 비하하고 못 살겠다, 안된다는 부정적인 말이 있으며 남을 헐뜯고 약점만을 이야기하는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이 있다.

말이 씨가 된다고 했는데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말이 씨가 되어 그대로 되어 가는 것이다. 사람의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행동이 되며 행동이 인격을 형성하며 인격은 인생의 운명을 결정한다.

자기를 비하하지 않고 항상 자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모든 하는 일에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과 행동은 긍정적인 인간상을 형성하게 된다. 역사상 위인들의 말과 행동은 항상 긍정적이었다.

아산 정주영 회장의 어록에서 “임자, 해봤어? 하면 된다.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라는 말은 긍정적인 말이다.

사람을 평가할 때 그 첫인상을 보고도 알 수 있지만, 며칠 동안 같이 생활하면서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종합해보면 긍정적인 사람인가 부정적인 사람인가를 판별할 수 있다.

해마다 회사의 사원을 모집하는데 학과에 합격하면 면접시험을 보게 되며 면접시험에서 불합격된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자기가 왜 떨어졌는지 반성해야 한다.

면접시험의 척도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말과 행동에 나타나므로 불합격된 것이며 부정적인 사람이 합격한다면 입사하여 부정적인 일을 하며 회사에 크게 도움이 되는 일을 못 할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과 공부도 좋지만,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말과 행동을 수양하는 공부를 거울 앞에서 해야 한다.

거울은 말없이 나를 가르치는 스승이다. 밥그릇에 밥을 담을 때 그릇부터 깨끗이 닦은 후 밥을 담듯이 인생이 성공하려면 긍정적인 말과 행동의 수양부터 해야 한다. 인간의 표정에서 긍정적인 표정은 웃음이다.

‘웃으면 복이 온다’라고 했다. 웃음이 성공으로 이끌어주며 어려움도 크게 한번 웃으면 해결된다. 이처럼 웃으면 모든 것이 풀리고 긍정적으로 바뀐다.

이 웃음의 인간교육도 거울 앞에서 해야 한다. 인간은 수많은 만남을 통해 살고 있으며 만남에는 사람과 만남, 환경과 만남, 정보와의 만남이 있는데 그 만남은 긍정적인 만남과 부정적인 만남이 있다.

사람과 만남에서는 항상 긍정적인 사람을 직간접적으로 접근해서 만나 배워야 하며 부정적인 사람과 만남은 피해야 한다. 부정적인 사람은 웃음이 없고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이다.

환경과 만남에서는 질서가 잡힌 깨끗한 환경이 긍정적 환경이므로 거기에서 배워야 한다. 각종 정보와의 만남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서 수많은 정보가 시시각각으로 쏟아지는데 나에게 필요한 긍정적인 요소만 메모하여 활용해야 한다.

인간은 성공하고 싶어한다. 성공의 길은 학교에서 배우기도 하지만 자기의 위치와 주변환경을 파악하여 거기에 알맞은 성공자를 찾아 그분들의 설계도대로 나의 인생성공 설계도를 그려 집을 지어가면 나도 그 사람처럼 성공할 수 있다.

여기에서 본받을 것은 성공하는 위인들은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했으며 그것을 행동으로 옮겼고 그것이 인격과 인성으로 정착되어 성공하게 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공하려면 먼저 마음속에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품어야 하며 그것이 긍정적인 말로 표현되고 그것이 일상생활에서 행동으로 표현되어 성공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이 성공하려면 긍정적인 웃음과 말을 수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