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 군의회 전문위원이 궁금해요!
상태바
특별기고 - 군의회 전문위원이 궁금해요!
  • 장강뉴스
  • 승인 2021.08.17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걸(강진군 의회사무과 전문위원)

최근에 전문위원에 대하여 궁금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문답식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김걸
김걸

전문위원은 어느 기관의 직원인가요?

강진군 의회사무과에서 근무를 합니다. 강진군의회는 8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진군의회 의원은 강진군민의 대변자로서 의정활동을 하는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사무를 의회사무과 직원들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전문위원은 몇 명이 있습니까?

2명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의회사무과 직원 정수는 12명입니다. 사무과장 1명, 전문위원 2명, 의사팀장 1명, 그리고 직원 8명입니다.

무슨 일을 하나요?

강진군의회는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가 있습니다. 상임위원회는 의회운영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 농업경제위원회로 구성됩니다.

특별위원회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를 두고, 필요에 따라 또 다른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문위원은 소속 위원회의 위원장을 보좌합니다. 그리고, 위원장의 지휘를 받아 위원회의 의안을 검토하고 의사진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사무이외에 일반적인 사무에 대하여는 사무과장의 지휘·감독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2명의 전문위원은 위에서 언급이 되었던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의 사무 등을 나누어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위원 1 : 의회운영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집행부의 기획홍보실을 비롯한 12개 실과소 업무), 예산관련특별위원회, 결산관련 업무. ▲전문위원 2 : 농업경제위원회(집행부의 일자리창출과를 비롯한 9개 과소 업무),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특별위원회, 군정질문·답변.

의안이란 의회운영 관련 조례·규칙과 그 밖의 안건은 물론 집행부에서 부의한 조례와 예산안 그리고 각종 동의안 등을 말합니다.

전문위원은 이러한 안건의 내용이 상위법령에 어긋나지 않는지, 자구나 체계는 적정 하는지 등을 검토하여 해당 위원회에 검토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참고로 강진군의회는 연80일 이내의 회기를 운영하는데 2021년의 경우 6번의 임시회 2번의 정례회 등 총8회를 계획하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직급은 어떻게 되나요?

지방5급(지방사무관)입니다. 지금은 행정직 2명이 임명되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농업직, 공업직, 시설직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호칭을 과장으로 하는 직원들과 주민들도 있지만 전문위원으로 부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