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우렁이농법 확대, 친환경 유기농업 1번지 조성
상태바
새끼우렁이농법 확대, 친환경 유기농업 1번지 조성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5.05.2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경지면적 대비 4,743ha에 새끼우렁이 지원

 
강진군은 벼농사에 따른 제초비용 절감과 고품질의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고자 친환경농업단지 등 관내 논 면적 4,743ha에 새끼우렁이 농법을 추진한다.
새끼우렁이를 써레질 직후부터 이앙 후 3일 이내에 1,000㎡당 1.2kg을 골고루 뿌려주면 모 잎의 피해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달개비, 올방개 등 제초제 저항성을 가진‘수퍼잡초’방제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제초비용을 40~50% 이상까지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이에 군은 관외지역에서 우렁이가 들어올 경우 농업인들이 원하는 시기에 공급이 되지 않는 문제, 장거리 운송에 따른 스트레스로 제초효과 저하 등을 예방하고 새끼우렁이의 원활한 공급과 관내 우렁이 업체 육성을 위해 친환경농업연합회 및 우렁이 생산업체와 협의하여 업체별 공급권역을 설정하였다.
강진우렁이농장은 강진읍·군동면·신전면, 칠량우렁이농장은 칠량면·대구면·마량면· 도암면, 자연사랑우렁이농장은 성전면·작천면, 한들농협은 병영면·옴천면 지역에 새끼우렁이를 공급한다. 특히 우렁이 생산업체들은 농가들이 직접 우렁이를 가지러 올 경우 농가 자부담 10%를 받지 않기로 하였다.
강진원 강진군수는“FTA 등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새끼우렁이 농법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렁이 생산업체들은 공급권역을 준수하고 농가들이 원하는 시기에 양질의 새끼우렁이를 차질 없이 공급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향후 무제초제 농법을 관내 논 전면적으로 확대 실천하여 친환경 생태 지역으로서의 명성을 확고하게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