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이형문 작가
상태바
칼럼 - 이형문 작가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5.03.2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자신의 삶의 목표와 기준이 뚜렷해야한다

이 세상에 노력 않고 이루는 결과란 하나도 없지요. 자신이 행복해지려면 스스로 자신이 정정당당해야합니다. 나쁜 짓을 해놓고 행복을 추구할 수 없는 것처럼 삶의 기준의 목표는 자기습관이 언제나 뚜렷한 목표, 인맥, 열정 등 자신이 지닌 그 습관을 언제나 정당하고 당당하게 갖는 정신이 중요하지요.
인간은 살아있는 한 생각하는 동물이기에 어떻게 해야 행복하게 살까? 라는 정신은 내 생명을 소중하게 만들어야한다는 의미이기도합니다. 예로, 사흘 굶은 사람에겐 배가 터지더라도 먹어놓고 보는 것이 행복일 것이고,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나 회사 일에 항상 쫓기는 사람에겐 잠이나‘휴식’이 필요하고, 정치하는 사람에겐 일꾼의 대변자로 신뢰의 바탕이 바르게 심어져 그늘지고 소외된 곳을 먼저 찾아보는 그런 대변자가 믿음의 신뢰로 인정받듯, 가치 있는 인생의 행복이란 저마다가 하고 싶은 일을 정정당당하게 하고 사는 모습이지만, 항상 약자의 편인 피해자의 입장에 함께 되어 줄때가 바로 행복과 직결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살이 저마다의 상황은 다를 수도있겠지만, 행복의 공통점은 인간 누구나가 자기만의 행복을 추구하기보다 자기 곁에 눈을 돌려보면 소외된 약자들이나 어쩌다 왕따 당하는 이들이 너무 많은 세상이라 이런 이들을 따뜻한 배려로 함께 감싸 안아줄 때 행복이 더 가중될 것입니다.
한번뿐인 우리인생 내가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아야하지만, 자신의 사명감이 뚜렷함이 중요하지요. 가령, 자신의 건강과 가정, 그리고 소외된 이웃을 첫째로 잡는다든가 풍부한 경험 즉 체험을 바탕으로 남에게 표시 없이 선행(good conduct)하는 일등 목표의 사명감(a sense of duty)을 자신의 우선순위로 잡는 열정을 얼마만큼 의지대로 일에 매달리느냐가 행복과 직결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앞에서 쓴 글에 이어 영국bbc방송이 발표한 행복의 조건들을 더 추가로 밝혀봅니다.
자신을 아끼고 격려하는 방법.
30분 동안 쉬거나 자거나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아니면 여유를 가지거나 목욕을 한다. 교외나 공원으로 산책을 나간다. 아니면 정원이나 화분손질을 한다. 음악 감상을 하거나 재미있는 영화를 본다. 머리손질을 하거나 얼굴이나 몸에 마사지를 한다. 시장에 나가 필요한 물건을 산다.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거나 수영이나 낚시질을 하거나 테니스를 친다. 지금의 감정을 글로 옮기거나 편지나 시를 쓰거나 영감을 주는 책을 읽는다. 상상력을 동원해 자신의 목록 내용을 바꾸거나 새로운 내용을 덧붙여본다.
타인에게 좋은 친구가 되는 방법.
자기보다 어려운 타인에게 관심을 가져라. 자신의 마음의문을 열고 내보여라. 친구들과 새로운 도전을 하라. 또 그들과 공동의 목표를 가져보는 것도 좋다, 자신 있게 행동하고 활동적으로 생활하라. 남들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라.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하라. 음성의 높낮이나 크기를 조절하여 눈을 맞추라. 먼저 말을 걸어라. 상대에 귀담아듣는 방법을 배우라. 친구들을 거울삼아 자신을 언제나 들여다보라. 극단적으로 반응치 말라. 혼자 있는 것에 익숙해져라. 용서를 배워라. 사회생활로 친분을 쌓은 사람들과만 사귀는 태도를 버려라. 친구에게 충고를 해줘라. 하지만, 친구에게 충고하기 전에 그가 듣고 싶어 하는지를 먼저 물어보아라. 만인을 행복으로 이끄는 비법은 없지만,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기술은 분명 존재한다는 것이 행복 이론의 기본 자체다.
행복이란 바이올린 연주나 자전거타기처럼 일부러 익혀야하는 기술이요. 연습 할수록 느는 삶의 습관이다. 또 물질적 충족보다는 정신적가치의 투자에 가치를 든다.
예컨대, 복권 당첨자의 행복한 시간은 5년 정도뿐이고, 그 이후에는 다시 당첨전의 심리상태로 돌아간다고 한다.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면 여분의 돈이 더 있다고 해서 인생의 행복이 더 행복해지지는 않는다.
심리테스트에서 행복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온 사람이 독감백신을 맞았을 때 항체 생 성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50%가 더 높다든다, 어렸을 때 많이 활짝 웃었던 여성이 나이 먹어서도 더 행복한 삶을 산다는 학계보고도 있다. 여럿이 있을 때 웃는 경우는 혼자 있을 때의 30배라든가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감정적으로 매우 잔인할 때가있는데 그것은 가족이 우리를 버릴 리가 없다는 생각으로 가장 공격적인 충동을 배출하기 위해 가족을 이용하고 학대한다라는 내용은 평소 간파하기 쉬운 부분으로 가슴에 새기면 좋겠다.
이 글을 쓴 저자가 두 달 동안이라도 자신이 행복현장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보는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했다지요.
이상의 예를 참고하면서 최종적으로 남는 것은 내 인생은 단 한 번의 삶이기에 어떻게 멋들어지게 인생을 즐기게 자신을 만드느냐에 달렸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행복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축복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