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6 병영중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6 병영중학교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7.11.2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 학부모나 군민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어떻게 교육을 시키고 있는 알고 싶을 것이다. 이에 본지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를 통해 학교의 역사와 학교 비젼, 교육사업 등 연재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 / 편집자 주

병영중학교 ‘배움이 즐거운 학교’

목표 ‘21세기 핵심역량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 육성’

■ 병영중학교

▲ 학교전경
수인산을 배경으로 전라병영성(全羅兵營城)과 하멜의 기념관이 우뚝 자리한 주변에 병영중학교(교장 이영철·강진군 병영면 하멜로 372)가 위치하고 있다.
전라병영성(全羅兵營城)은 사적 제397호로 조선시대 전라도 군영과 상업의 요충지로 남도의 들판과 해안을 지켜낸 호국의 성이다. 또한 우리나라를 유럽에 최초로 소개한 ‘하멜 표류기’의 저자인 하멜이 머문 곳으로도 유명하다.
지금은 매년 전라병영성 축제가 열리고 하멜 기념관이 설립되어 아직도 그 기상을 면면히 이어오고 있다.
이와 같은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병영중학교는 1953년 4월 7일에 개교하여 2017년 2월 10일 21명(64회 졸업)을 졸업시켜 지금까지 총 졸업생 7,437명을 배출했다.
2017년 11월 현재, 3개 학급에 교직원 12명과 학생 23명의 작은 학교이지만 9월 1일에 부임한 이영철 교장 선생님 과 더불어 ‘인성, 지성, 감성이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 육성’과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교훈 : 근면·정직·봉사 ‘3명품 강진의 얼’

▲ 인성 예절 교육
‘근면’, ‘정직’, ‘봉사’의 교훈아래 ‘3명품 강진의 얼’을 계승하고자 노력중점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첫째, 독서지도를 통한 바른 품성 함양을 위해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독서 동아리를 만들어 책읽기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다.
둘째, 1교 2교육 브랜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체계적인 학습 플래너를 이용한 기초학력 증진과 개인 디바이스 활용 스마트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 활용 능력과 지적 능력, 사회적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셋째로는 ‘미래를 여는 수학 교육’으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탐구하고 체험하는 수학 나눔 교실과 또래 멘토링을 운영하여 기초 학력 증진에 힘쓰고 있다.
▲ 진로 직업체험교육
또한 특색 교육활동으로는 ‘M.V.P(My Vision Plan)프로그램’ 운영하여 체계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진로 탐색하기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2017년도 현재 병영중 교육과정 운영으로 대표적인 것이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기초학력 미달학생 지도, 좋은 수업 실천 연구 및 수업 공개, 독서.토론 활성화, 자유학기제 운영, 인성교육 및 생활교육, 학생 안전 교육, 방과후 학교 활동, 독도 바로 알기, 협동 학교군 프로젝트 수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은 예의바르고 남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실력 있는 학생으로 교사는 꾸준한 자기 연찬을 통해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치며 학교는 희망과 꿈을 가꾸어 주는 항상 즐거운 배움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전 교직원과 학생이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런 노력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바른 인성이 함양 되고, 앞으로 21세기 핵심 역량을 지닌 지성과 감성이 어우러진 참된 인격을 갖춘 이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병영중의 교육 목표이다.

■ 교육 활동 사업

▲ 진로직업체험
▲ 창의적 체험활동 - 야영수련, 영랑감성학교, 진로. 직업 체험학습, 설성 축제, 동아리(순수 동아리 및 스포츠 클럽)
▲ 방과후 학교 - 특기 적성 프로그램(기타반, 사물놀이반, 십자수반, 독서.토론반), 교과학습 프로그램(일반교과, 교과 기초반, 한국사 자격증반), M+학력향상반, 야간 공부방 운영.
▲ 주5일제 수업 운영 - 자기 주도적 체험학습 안내, 학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학습 안내,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풋살 동아리)
▲ 자유학기제 운영 -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 동아리(스포츠, 공방, 도예) 진로탐색활동, 진로. 직업체험 운영
▲ 교통안전캠페인
▲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 - 인성중심 수업 컨설팅 교육, 교사·학생 동아리 활성화, 학급별 인성 덕목 정하기, 공수 인사하기.
▲ 협동 학교군 프로젝트 수업 - 코딩 교육, 작가와 함께하는 인문학 강좌, 교사 합동 연수.
▲ 독서, 토론 수업 활성화 - 사제 독서 시간을 운영, 각 교과별 10% 독서, 토론 시간을 확보.
▲ 영랑감성학교
▲기초, 기본 학력 증진 교육- 청자골 배움터, 야간 공부방 운영, M+학력향상반, 기초반 운영.
▲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 환경 교육 운영, 독도 바로알기 교육, 학생 안전 교육활동.
▲교실수업 개선 및 교육 연구 활동 - 좋은 수업 실천 연구, 수업 나눔 동아리 운영(지지배배) 교과 연구 동아리(뚜벅이), 수업 나눔 수업공개(행복 수업) 학부모 연수.

■ 인터뷰 - 이영철 교장

‘바른 인성과 지성, 감성이 조화로운 인재육성’

▲ 이영철 교장
이영철 교장은 ‘바른 인성과 지성, 감성이 조화로운 인재 육성’과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병영중학교는 21세기의 참된 인성과 지성, 감성을 두루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본교 교육의 목표로 삼고, 날로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 사회의 주역으로 자리하기 위해 모든 교직원과 학생이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핵심 역량을 익히며 즐겁게 학교에서 배우고, 교직원은 신명나게 교육하는 것, 이처럼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드는 것은 모든 이들의 바람일 것입니다.
모든 교직원들은 부단한 연수를 통해 사랑과 열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또한 우리 병영중학생들은 첫째, 예의바르고 포용적이며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진 학생. 둘째, 기초학력을 튼실하게 하고 탐구정신이 강한 학생. 셋째, 꿈과 희망을 가지고 진취적인 자세로 임하는 학생으로 자라도록 힘쓰겠습니다.
병영중학교는 수인산의 기상과 남도의 해안을 지켜낸 전라병영성의 호국 정신을 이어받아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병영의 후예들이 남도의 뜰을 지켜낸 충절과 자부심을 21세기에 다시 꽃필 수 있도록 성심껏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