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③ 도암중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③ 도암중학교
  • 김채종 기자
  • 승인 2017.11.1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암중 ‘서로 돕고 배려하는 행복한 학교’

목표 ‘인성·지성·감성이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 육성’

우리 아이들이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 학부모나 군민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어떻게 교육을 시키고 있는 알고 싶을 것이다. 이에 본지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를 통해 학교의 역사와 학교 비젼, 교육사업 등 연재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 / 편집자 주

■도암중학교

▲ 학교전경
강진군 도암면 도암신리길 20번지에 위치한 도암중(교장 김영갑)은 다산초당, 백련사, 가우도, 사랑의 구름다리, 개불 등의 문화유적 및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한 ‘남도답사 일번지’ 강진의 서남부에 소재하고 있으며 학구는 도암면(인구 2,781명)과 신전면(인구 1,934명)을 포함하고 있다.

1952년 5월 9일 개교하여 2017년 1월 6일에 제65회 14명의 졸업식을 가졌으며, 총 졸업생수는 9,878명이다. 2017년 11월 현재 3개 학급에 재학생 37명과 교직원 18명이 ‘서로 돕고 배려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 농산어촌 진로체험
『교훈』은 ‘정직하고 성실하게’이며, 『노력중점』으로 ‘3명품 강진의 얼 계승 교육’을 통해 다산.영랑.도공 정신을 계승하며 『특색교육』 활동으로 ‘연극교육을 통한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통해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있다.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성교육, 독서 토론 수업, 기초·기본학력 증진, 자유학기제, 방과후학교, 협동학교군, 무지개 학교, 어깨동무학교, 교실수업개선 등의 주요 교육활동을 통해 교육력을 북돋우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다산실학역사학교
오랜 전통을 계승하며 보다 나은 학교로 발전하기 위하여 선생님들의 수업이 행복하고,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이끌 주역으로 성장하며, “서로 돕고 배려하는 행복한 학교”로의 성장을 위하여 ‘인성·지성·감성이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 댄스동아리
첫째,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 특성을 이해하는 행복한 수업을 실천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21C 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 창의력(Creativity),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 협업능력(Collaboration),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을 기르도록 지도하고 있다.

▲ 흡연예방교육
둘째, 독서활동, 체험활동 및 예체능교육을 통한 지식문화 사회에 적응하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능력을 쌓아가는 학교가 되도록 하고 있다.

셋째, 학부모님으로부터 만족과 신뢰받는 교육의 장이 되도록 전 교직원이 협력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요 교육사업

▲ 도암중학교 학생들
▲방과후학교.주간 : 8부서 주 각 1회 운영, 야간 : 연극, 교과 각 1회.
▲ 자유학기제.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 협동학교군.연극교육 34시간, 합동 축제, 코딩 교육, 교사 합동 연수.
▲ 진로직업체험
▲ 무지개학교.존중과 협력의 학교문화 조성, 학부모협력, 다산실학 역사교실 운영, 교원연수, 친구데이 및 학생의 날 운영, 학급·학생 자치회, 사제동행 독서 활동, 푸소 체험.
▲ 작은학교 특성화 프로그램.야구장 2회, 축구장 1회, 연극관람 1회.
▲ 어깨 동무학교 운영.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 흡연 예방활동.
▲ 영랑감성학교
▲ 인성교육.공수 인사하기, 학생자치회 활성화, 인성교육 중심 수업.
▲ 독서·토론 수업 활성화.교과 10% 이상 수업, 사제 독서 시간 운영.
▲ 기초·기본학력 증진.청자골 배움터, 기초학력 미달 학생 제로화.
▲ 교실수업개선 및 교원 연구활동.수업 나눔 동아리, 수업선도 및 좋은 수업 실천연구 수업공개, 연구 발표, 교과 협의회.

■인터뷰 - 김영갑 교장

김 교장 “학생들 인성·지성·감성교육에 집중”

▲ 김영갑 교장
서로 돕고 배려하는 행복한 학교, 교육 공동체 모두가 참여하고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암중학교는 실학사상을 완성한 다산 정약용선생과 8국사 8대사를 배출한 백련사가 위치한 유서 깊은 고장에 위치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저희 학생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다산선생이 강조한 바른 목민관이 될 수 있도록 다산의 정신과 업적을 학생들이 찾고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용기 있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사는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인성·지성·감성교육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님으로부터 만족하고 신뢰받는 교육의 장이 되도록 전교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로 돕고 배려하는 행복한 학교, 교육 공동체 모두가 참여하고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