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① 대구초등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① 대구초등학교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7.11.0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초 ‘고려청자 장인 정신이 깃든 유서 깊은 학교’

목표 ‘꿈ㆍ사랑ㆍ희망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우리 아이들이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 학부모나 군민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어떻게 교육을 시키고 있는 알고 싶을 것이다. 이에 본지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를 통해 학교의 역사와 학교 비젼, 교육사업 등 연재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 / 편집자 주

■대구초등학교 역사

▲ 학교 전경
대구초등학교는 공립초등학교로 강진군 대구면 수동리에 위치해 있다. 1923년 9월 19일 대구보통공립학교로 설립 인가 되었으며, 1924년 5월 1일 개교했다.
1960년 대구국민학교로 개칭했다. 1966년 저두분교장이 개교하였고, 1968년 용운분교장이 개교, 1969년 영동분교장이 개교, 저두분교장이 대구북초등학교로, 용운분교장이 용운국민학교로 독립 분리 되었다.
1983년 용운국민학교가 대구초등학교 용운분교장으로 격하, 영동분교장은 마량국민학교로 소속이 변경되었다.
1990년 용운분교장과 통합, 1991년 대구북초등학교가 대구초등학교 저두분교장으로 격하되었다. 1993년 저두분교장과 통합했다. 1996년 대구초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교훈은 ‘큰 꿈을 가진 대구 어린이’이며, 교목은 동백나무(고난을 이겨내고 큰 꿈을 이루려는 기상), 교화는 철쭉(남을 배려하고 감사하는 따뜻한 마음), 교색은 파랑색(진리와 창의성을 추구하는 개척정신)이다. 6학년 6학급으로 편성되어있다. 명예박사 인증제와 청자 빚는 도예 명인 등을 특색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다.
2017년 2월 까지 총 졸업생 5,105명을 배출했다.

■학교비젼

 
학교 비젼은 ‘큰 꿈을 가진 참된 어린이를 기르는 행복한 학교’로 목표는 남을 배려하는 바른 어린이, 배움을 즐기며 스스로 공부하는 어린이, 소질을 가꾸며 꿈을 키우는 어린이, 안전을 지키며 몸이 건강한 어린이다.
프로젝트학습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증진으로 행복을 가꾸는 대구초등학교를 만들어 내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교육사업
◇특색교육

 
▲자기자랑이 있는 학생 교육 운영
자기자랑발표회를 통하여 프로젝트학습 발표기회(전교생)를 제공하여 자기표현의 기회를 확보하여 운영하고 있다.
진로 체험의 일환으로 DoDream(강사초청 진로직업체험) 실시하는데 각종 직업군의 유명 강사(동화작가, 쉐프 등)를 초빙하여 학생들의 꿈을 심어주고 있다.
방과후 교육 활동을 통한 악기, 운동 2재능 가꾸기 전액 지원(피아노, 바이올린, 탁구, 난타 등 총 8개)
▲대구의 도공정신 계승교육
청자도요치 탐방, 청자도요지 내 I강진You 캠핑, 다산초당, 백련사 탐방을 통해 강진 역사 현장 체험활동.
강진 문화 예술 활동 참여를 위하여 영랑 감성학교 문학 체험, 영랑 백일장 참여. 청자골 텃밭 가꾸기 활동으로 애향심 고취.
◇소프트웨어(SW) 교육 집중 운영
소프트웨어(SW) 희망학교 운영을 통해, 언플러그드 교육, 오조봇 코딩, 학교 자체 코딩 파티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 하고 있다.
 
◇ 독서.토론 수업 활성화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토론수업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지적역량 함양에 기여하여 강진군 문화원에서 개최한 독서왕 선발대회에서 16년 3명, 17년 4명의 입상자를 배출하였으며, 16년 초고부 최우수상, 17년 초저부 독서왕 수상했다.
◇ 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천천히 배우는 학생 지원, 청자골 배움터, 학기별 1회 프로젝트 학습 지원 등 학생 학력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력을 신장시키는 데 노력하고 있다.
◇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재능기부 봉사활동,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 텃밭가꾸기, 학년별 현장체험학습 운영을 통해 학교 인성교육 실시하고 있다.

■ 학교지원현황

 
▲학교활동 비용 전액 지원
수학여행, 야영, 각종 체험학습 활동비, 방과후 활동 비용 및 학습 활동용품 등 전액 지원한다.
▲전교생(유치원 포함) 등, 하교시 통학차량 운행 지원
▲자연과 어우러진 친환경적 학교 환경
학교 주변이 숲으로 둘러싸여있고, 감나무 터, 각종 작물 수확 텃밭 확보를 통해 친환경적인 공간에서 학생들이 뛰놀 수 있다.

■인터뷰 - 김 형 교장
 

‘학생들이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김 형 교장
안녕하십니까? 저희 대구초등학교는 개교한 지 93년이나 되는 역사와 전통을 가진 곳이자 세계적인 명품인 고려청자를 만들어낸 후예들이 학문을 배양하는 곳이며 대구면민들의 문화와 소통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시골학교라서 장점을 살려 천천히 배우지만 맘껏 뛰놀고 여유있게 제대로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젊은 교사들도 열정을 갖고 학생특성과 성향에 맞는 생활지도, 학습지도를 통해 배움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구초등학교는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는 방침에 따라 독서토론, 음악연주, 과학탐구 발표 등 1주일 한 차례 발표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꿈을 구체화할 수 있는 두드림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도시체험교육 등을 통해 미래 자신의 진로에 대한 밑그림도 그려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역학교의 학생들에게 부족한 점이 없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협동수업이나 이웃학교와의 협동교육이나 프로젝트 학습 등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지역이 건강해야 나라 전체가 건강하다는 측면에서 시골학교가 지속적으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저희 교직원은 물론 지역주민, 행정, 교육기관 나아가 정부차원의 다양한 연구와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학교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