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2022 장강인상 「자랑스런 향우인상 수상자」 문관식 한국의료재단 대표
상태바
인터뷰 - 2022 장강인상 「자랑스런 향우인상 수상자」 문관식 한국의료재단 대표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2.11.2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 향우들 동참 필요”
문관식 대표
문관식 대표

 

Q 2022 장강인상 ‘자랑스런 향우인상’을 받게 됐는데요. 수상 소감은?

= 늘 그리워하는 애틋한 고향에서 부족한 제가 자랑스러운 향우인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고 또 감사드립니다. 이 상은 고향을 사랑하는 모든 향우인들과 함께 받는 것으로 알고 더욱 고향을 위해 헌신 봉사하도록 하겠습니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한다면?

= 장흥군 장평면 용강리에서 태어나 성장하였으며 35년 전 의료기관에 발을 들인 후 줄곧 이 길만을 걸어왔습니다. 현재는 한국의료재단의 대표로 의료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의료경영학 박사로 학술 활동과 대학 겸임 교수직을 맡아 경영 혁신 강의를 하며 후학 양성을 위해 부족하나마 기여하고 있습니다.

Q 기업 소개를 간단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빌딩(IFC)에 위치한 한국의료재단(이하 Korea Medical Foundation)은 국내 800여 개 종합건강 검진 기관 중 최고 의료수준의 대형 종합건강검진기관입니다.

한국의료재단은 정확한 질병 진단을 위해 우수한 의료진과 의료장비를 갖추고, RFID 시스템을 구축해 차트 없는 검진 진행으로 고객에게 편리한 검진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센터에서는 정확한 관찰과 진단을 위해 대장검사 시간을 평균 30분 이상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의료재단의 조기 위암 진단율은 국내 병원의 70~80% 보다 높은 97%~99%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입원을 하지 않고 당일 검사와 EMR 시술을 동시 시행하여 용종을 제거 하고 있습니다.

영상의학 분야(PET-CT, MRI, CT, 초음파 등)는 이상소견이 있을 경우 다수의 전문의 교차판독을 통해 검진결과의 정확성을 높이며, 특히 유방 검사팀은 4명의 여성전문의들로 구성해 여성 수검자들을 배려하고 있습니다.

Q 사회 환원 사업 및 고향발전에 관련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국내 요양원과 지역의 소외 계층에게 쌀을 기증해 오고 있으며, 어렵게 살아가는 독립운동 유공자 단체 등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에 취약한 해외 빈곤지역에 마스크와 후원금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매년 (사)생명을 나누는 사람들과 장기기증활성화를 위한 후원 협약을 통해 시각 장애우를 위한 각막이식 수술비를 후원하고 생명나눔 사회공헌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고향세가 신설되어 많은 향우 기업인들이 편리하게 기부제도를 통해 고향 발전에 공헌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 또한 적극적으로 고향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Q 기업인이 반드시 갖춰야 할 마음자세 또는 조건이 있다면?

= 현재 우리는 성장의 반등이 사라지고 이전보다 낮은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뉴노멀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 시대에는 새로운 사고와 패러다임이 요구됩니다.

특히 경영자는 신뢰와 진실,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신뢰없이 직위만을 이용하는 리더는 오래갈 수 없고 말과 행동이 다른 경영자는 리더 자격이 없습니다. 리더 스스로가 가장 앞장서는 조직의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이 이익 극대화만을 목표로 한다면, 임직원들의 에너지를 최대한 창출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회의 의미있고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해야 합니다.

가치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실현하는 리더가 필요합니다.

Q 지금까지 기업인으로써 자신만의 기업 철학이 있다면?

= 한국의료재단은 “수준 높은 진료와 사랑의 실천으로 인류의 건강한 삶을 추구한다” 라는 미션을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넘어 기업 활동 자체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경제적 수익도 추구하는 공유가치를 창출(CSV)하고 있습니다.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성입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우수한 의료진과 의료장비, 충분한 진료시간 확보가 중요합니다. 저희 의료재단에서는 2019년 이후 20,000여 명의 고객을 감축하여 성수기에 몰려오는 고객들로 인한 불편함과 비효율적인 환경을 개선했습니다. 동시에 의료진들에게 적정 진료시간을 확보해 주어 의료의 질과 근무 환경을 개선했습니다. 매년 감각상각비에 준해 의료장비의 교체와 프로세스의 개선으로 CSV 공유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향우들과 지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고향을 떠나 살지만 재경 향우회를 통해 함께 자란 친구, 선후배님, 어르신들을 뵙게 됩니다. 바쁜 일상이지만 더욱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서로 소통하고 격려하며 아름다운 추억과 사랑을 나누는 향우인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로 고향의 특산품을 찾는 분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산품 유통체계를 만든다면 고향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문관식 대표 걸어온 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의료경영학 박사 졸업(의료경영학 박사)

2021.09.~ 한국경영학회 산업계 부회장

2019.01.~ 경희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겸임교수

2018.03.~ 보건의료산업학회 이사

2018.01.~ 한국경영커뮤니케이션학회 이사

2012.02.~ 한국의료재단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