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딸기농가 양액처방 및 화아 검사 지원 시작
상태바
강진군, 딸기농가 양액처방 및 화아 검사 지원 시작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1.08.2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 재배준비에 필수, 재배농가에 맞춤형 서비스로 호응 커

강진군농업기술센터는 딸기 정식철이 다가옴에 따라 배양액 조성을 위한 양액처방과 화아분화 검사를 9월 말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은 매년 수경재배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지하수의 비료 성분 분석과 화아분화 검사를 실시해 재배 농업인들로부터 호응을 얻어왔다.

수경재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술은 양액처방을 바탕으로 한 양액관리 기술이다. 하지만 양액처방을 위한 원수 분석은 전문적인 지식과 시간을 요구하는 작업으로 민간업체에 의뢰할 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딸기는 가을의 짧은 낮 길이와 낮은 온도가 일정 기간 지난 후 정식해야 꽃이 생기면서 열매를 생산할 수 있다.

줄기 끝에 꽃이 생기는 현상을 화아분화라고 하는데 미분화된 딸기를 심으면 그만큼 수확 시기가 늦어지는 피해를 볼 수 있어 정식하기 전 화아분화 검사가 중요하다.

이에 군 기술센터에서는 자체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지하수만 맡기면 원스톱으로 재배에 필요한 양액조성표를 받을 수 있도록 매년 80여 농가에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화아분화 검사를 희망하는 농가는 딸기 모종 3~4포기를 준비하고, 양액 처방이 필요한 농업인들은 500mL 물통에 지하수를 담아 농업기술센터 원예연구팀으로 방문하면 된다.

김춘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센터에서 원수 분석 및 화아분화 검사 서비스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관내 딸기 농가들이 부담 없이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