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옥 강진군수, 호우 피해양식장 특별재난지역 건의
상태바
이승옥 강진군수, 호우 피해양식장 특별재난지역 건의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1.07.1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집중호우 피해 현장 찾아

 

강진군은 지난 12일 이승옥 강진군수와 문성혁 해수부 장관, 김영록 전남도지사, 수산관계자 등 60명이 지난 3일부터 사흘간 쏟아진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마량면 전복양식장을 찾아 어민들을 위로하고 복구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현재 강진군 전복양식 어가는 31가구로, 40ha의 면허지에서 총 2,261만 미(9,400칸)를 해상가두리에서 양식 중이며, 집중호우로 민물이 덮친 해상 전복양식장의 약 2천261만 마리가 피해를 입었다.

이번 집중호우로 사내·만덕간척지의 담수방류가 시작되면서 바닷물의 염도가 15‰ 이하로 낮아지고 담수에 섞인 황토가 전복의 숨구멍을 막아 대량 폐사된 것으로 추정된다.

주요 정부 건의사항은 ▲강진 해남 진도 장흥 특별재난지역 지정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위한 피해금액 산정 기준에 농작물, 산림작물, 가축 등 피해 포함 ▲비닐하우스와 포도.과수 등 일부 품목 복구 지원단가 인상(50%→100%) ▲한우.젖소 입식 복구비 인상(30%→50%) ▲양식시설물과 전복.넙치 등 수산생물 지원단가 인상(25-33% →50%) ▲전복 치폐 복구비 산정기준 신설 등이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현재 수산생물복구 지원단가는 평균이하이다”며“재해복구 단가를 실거래가 대비 50%이상으로 인상하고, 종자배양장 피해에 대한 재해복구 보상기준을 신설을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성혁 해수부장관은 “피해 어민들의 빠른 생업 복귀를 위해 수산관련 융자금 상환연기, 대출 이자감면, 전복입식치패 종묘 지원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