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연방죽 생태순환 수로 농업…국가중요농업유산 제16호 지정 쾌거
상태바
강진 연방죽 생태순환 수로 농업…국가중요농업유산 제16호 지정 쾌거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1.05.3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6개 후보 지역 중 유일… 3년간 정부 예산 15억원 지원

 

김승남 국회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지난 28일 “강진군 연방죽 생태순환수로 농업시스템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6호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국가중요농업유산은 환경·사회·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 온 유·무형의 농업자원 중 보전하고 계승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국가가 지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 15개소가 지정됐으며, ‘농림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산어촌개발 촉진에 관한 특별법’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다.

이번에 지정된 ‘강진 연방죽 생태순환 수로 농업시스템’은 농림축산식품부에전국에서 신청한 6개 후보 지역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농업유산 보전과 계승을 위해 향후 3년간 정부 예산 15억원을 지원받는다.

강진 연방죽 생태순환 수로 농업시스템은 1417년 병영성 이설과 하천 부족으로 간척지를 제외하면 전남에서 두 번째로 넓은 농경지 한들평야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농경지 곳곳에 연방죽을 축조해 물을 저장ㆍ보관하고 재사용하는 구조다. 불리한 농업환경을 극복하고 수도작과 마늘, 양파 등 이모작 농업환경을 조성해왔다.

김승남 의원은 “강진 연방죽 생태순환 수로 농업시스템에는 불리한 환경 여건을 극복한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며 “앞으로도 농업유산을 보존하고 더욱 발전시켜 후대에 계승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