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특집 - 목포과학대학교 건설기계 교육센터
상태바
기획 특집 - 목포과학대학교 건설기계 교육센터
  • 위창복 기자
  • 승인 2021.05.1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건설기계 조종 교육기관 지정 ‘목포과학대학교 건설기계 교육센터’
농업현장에 필요한 ‘지게차 . 굴착기 운전면허’ 이젠 선택 아닌 필수!
목포과학대학교
목포과학대학교

은퇴 이후 ‘제2의 인생’을 위해서 재취업이나 농업, 축산업, 어업, 산림업에 뛰어든 중장년층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다 보니 50~60대 연령층이 선정한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은 지게차 운전기능사, 굴착기 운전기능사, 조경기능사로 나타났다.

김성식 센터장 지게차 실기교육
김성식 센터장 지게차 실기교육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모든 연령층이 선호하며, 특히 60대 중장년층은 굴착기 운전기능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불안정한 일보다는 하나의 기술이라도 더 익혀서 좀 더 전문적이고 안정적으로 취업을 해야겠다는 사람들과 농업, 축산업, 어업, 산림업을 하는 사람, 새롭게 시작하려는 사람이 자격증취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농사를 지으며, 도로정비를 하며, 집수리하며 필요한 중장비 건설기계는 면허를 소지한 전문 기술자를 불러야만 진행할 수 있었고, 그러다 보니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다.

문석인 교육실장 굴착기 실기교육
문석인 교육실장 굴착기 실기교육

또한, 각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저렴하게 중장비 건설기계를 대여해 줬지만, 면허증이 없는 상태에서는 운전할 수 없다. 그러다 보니 면허가 있는 사람 이름으로 건설기계를 임대해서 정작 운전은 건설기계를 필요로 하는 무면허자들이 건설기계 운전을 하다 대형사고를 유발하고, 단속에 걸리는 사태가 빈번하며 고액의 벌금을 무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건설기계 운전 자격증(면허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 있는 중장년층이나,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전원생활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단기간에 쉽게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목포과학대학교 건설기계 교육센터가 관심을 끌고 있다.

◆목포과학대학교 건설기계 교육센터

굴삭기 실기교육
굴삭기 실기교육

목포과학대학교 건설기계 교육센터는 2016년도 전라남도 소형건설기계 조종 교육기관 지정을 받아 2016~2021년 현재까지 3t 미만 소형지게차 . 3t 미만 소형굴착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시험장 점검결과 알림
시험장 점검결과 알림

건설기계 교육센터는 전남지역 대학교에서 최초로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아, 이수 교육을 이론교육 6시간, 실기 교육 6시간으로 상시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국가기술자격검정 기능사 실기시험장(지게차 . 굴착기)을 지정 인증받아 매월 1회차 상시 실기시험을 치르고 있다.

이렇다 보니 본교

학과 토목조경과,(야) 건설융합과 재학생들이 이론 및 실기 교육을 받고 있으며, 일반인(필기시험 합격자) 대상으로 실기 교육도 상시로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1600명 이상 이수증(면허증) 및 자격(면허증)을 취득시켰다.

올 하반기에는 ‘로더 운전기능사 및 5t 미만 소형로더’ 교육을 추가로 시행할 계획이다.

 

◆건설기계 교육센터 김성식 센터장 / 문석인 교육실장

김성식 센터장 “건설기계 면허 취득으로 안전하고 정당하게 운전”
문석인 교육실장 “쉽게 배우는 이론교육, 빠르게 배우는 실기 교육 진행”

김성식 센터장 / 문석인 교육실장
김성식 센터장 / 문석인 교육실장

목포과학대학교 건설기계 교육센터 소형건설기계 조종 교육기관 지정은 김성식(토목조경과 교수) 센터장과 문석인(토목조경과 교수) 교육실장의 건의와 노력으로 개설되었다.

강진이 고향인 김성식 센터장과 문석인 교육실장은 선ㆍ후배 사이로 서로 눈빛만 봐도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을 만큼 손발이 잘 맞는다.

문석인 교육실장 이론교육
문석인 교육실장 이론교육

교육생들의 이론과 실기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문석인 교육실장은 교육현장에서 교육생들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재학생과 일반인에게 자격증(면허증)취득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김성식 센터장은 “농어촌 도시는 소형건설기계를 많이 필요로 한다. 농촌에는 대부분 고령자들이 농사를 짓고 모든 일을 처리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안전사고 문제도 많이 발생한다. 이렇다 보니 안전하고 정당하게 소형건설기계(중장비) 사용을 위해서는 면허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고 설명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이어 “중장비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정말 안전에 관해서 더욱더 꼼꼼하고 섬세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사고가 발생하면 경미한 부상이 아닌 중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며 “꼭 면허증이나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운전을 해야 한다는 걸 명심해야 하며 그와 더불어 안전교육도 필수로 이수하고 보다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문석인 교육실장은 “소형건설기계(중장비)의 쓰임새는 너무나 많다. 이렇다 보니 많은 사람이 그 필요성을 알고 면허 취득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며 “건설기계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통해 면허 및 자격증취득과 안전교육을 받아 현장과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정당하게 사용하였으면 좋겠다”고 바랬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교육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교육

끝으로 문석인 교육실장은 “건설기계 교육센터 활성화로 자격(면허증)교육을 원하는 많은 사람들(일반인)에게 혜택이 돌아갔으면 좋겠다” 며 “쉽고 빠르게 면허를 취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하겠다”고 밝혔다.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목포과학대학교 건설기계 교육센터를 전국에서 찾아오는 명실상부한 기술교육센터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김성식 센터장 . 문석인 교육실장, 두 사람의 열정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