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정책 엿보기 - 「장흥군축산사업소」
상태바
2020 정책 엿보기 - 「장흥군축산사업소」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0.04.27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호 소장 “지속가능한 축산업, 미래 성장산업 발전 위해 최선의 노력”

장흥군 축산사업소는 장흥군의 주요 경제 소득원인 축산업의 발전을 위해 친환경 고품질 축산물 생산을 위한 장흥한우 생산기반 조성과 양질의 국내산 조사료 생산 이용 확대로 축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더불어 가축질병의 선제적 방역지도와 예방으로 청정 장흥을 실현하고 질병과 악취가 없는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으로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는 등 축산업을 우리지역의 성장동력 핵심산업으로 집중육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김성호 소장.  축산사업소 직원
김성호 소장. 축산사업소 직원

 

■ 친환경 고급육 생산을 위한 장흥한우 생산기반 조성

축산사업소는 정남진 장흥한우의 혈통을 체계적으로 등록·관리하기 위한 한우등록사업(기초, 혈통, 고등등록)을 기존의 장흥축협과 한우협회의 이원화 되어있는 체제에서 장흥축협으로 일원화하고 계획교배 및 선발, 도태 등 등록 관리로 유전적·경제적으로 우수한 한우를 집단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고능력 암소 생산 장려와 보전을 통한 한우 고급육 생산을 위해『우량암소 생산 장려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장려금 지원을 통한 축산농가 동기부여로 번식우 농가에는 우량암소의 다산을 유도하고, 비육우 농가는 우량송아지 확보로 고등급의 한우를 생산하여 장흥한우가 전국 최고의 명품한우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우 개량을 통한 고급육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한우 개량 선도농가 육성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농가별 맞춤형 개량컨설팅과 맞춤형 우량정액 지원, 번식우 사육농가의 육성방향 제시로 장기적 개량을 통한 고급육 생산기반을 마련할 전망이다.

■ 장흥한우 융·복합 산업화로 축산 경쟁력 강화

지난 2016년도부터 장흥한우 향토산업육성사업 추진으로 한우사양기술교육을 통한 축산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하였고, 2019년 향토산업육성사업 평가에서는 전국‘최우수’군으로 선정되어 상사업비 40,000천원을 확보하는 등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우사육농가 역량강화 교육 / 정남진 장흥한우 브랜드
한우사육농가 역량강화 교육 / 정남진 장흥한우 브랜드

2019년에는‘한우부문’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국적으로‘정남진 장흥한우’브랜드를 알리는데 매진해 나가고 있어,

앞으로도 축산업 기반을 내실 있게 구축하여 장흥군 축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열과 성을 다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장흥한우 육가공 제품개발 / 장흥한우 삼합떡갈비, 황칠한우 장조림
장흥한우 육가공 제품개발 / 장흥한우 삼합떡갈비, 황칠한우 장조림

또한 ‘정남진 장흥한우’브랜드 고취의 일환으로 장흥한우와 키조개, 표고버섯 등 삼합을 활용한‘한우삼합떡갈비’와‘황칠한우 장조림’메뉴를 개발하여 건강 1번지 장흥군의 시그니처 메뉴(상품) 개발로 건강한 이미지 고취에 앞장서고 있다.

■ 축산경쟁력 강화를 위한 농가 지원

폭염에 따른 가축 폐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폭염에 취약한 소규모 축산농가와 폭염시기에 피해가 집중되는 닭, 오리, 돼지사육 농가에 필수비타민, 아미노산 등 고온스트레스 완화제 공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장흥지역 특성상 한우사업에 지원이 치중되지 않도록 염소, 가금류 등 기타 가축에도 생산성 향상을 위한 축종별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한우 개체별 사료 정량급여와 개체의 스트레스 감소로 생상성 향상을 위한 자동목걸림 설치 지원과 장흥군산림조합의 수목부산물유용자원센터와 협업하여 수분조절제(톱밥)을 공급하는 축사환경정비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가축질병 선제적 방역지도·예방으로 청정 장흥 실현

고병원성 AI,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동절기 거점소독시설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거점소독시설의 노후화로 인한 소독효과를 높이기 위해 국비를 포함한 6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최신설비를 도입한 거점소독세척시설을 장흥축협가축시장에 올 상반기에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구제역 예방을 위해 우제류 사육농가에 구제역 백신 무상지원과 구제역 일제접종 시 50두 미만 소규모농가에 접종을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속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야생멧돼지 접근차단을 위한 양돈농가 울타리 등 방역시설 설치로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가축질병 공동방제단 운영
가축질병 공동방제단 운영

또한 소독이 어려운 소규모 농가와 방역 취약지역의 차단방역을 위해 장흥축협과 연계하여 공동방제단 8개반을 구성하여 732개 농장과 전통시장에 대해 주1회 소독 지원하고 있으며, 소규모농가의 가축진료비 지원 등으로 농가의 진료비 부담완화, 가축질병 조기진단과 적기치료 유도, 환축 발생 시 자가치료에 따른 약품 오남용을 방지하여 안전축산물 공급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장흥군은 농가단위 방역강화를 위한 백신 및 면역증강제 등 가축질병 예방약품 지원, 소 브루셀라·결핵병 예방을 위한 채혈요원 지원 등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가축질병 없는 청정 장흥으로 유지해나갈 계획이다.

■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으로 지속가능한 축산업 기반 구축

쾌적한 축산환경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축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악취저감제 지원과 악취저감시설 설치, 가축분뇨 개별처리시설 및 퇴비 교반 로터리지원, 퇴.액비 유통전문조직 지원 등 9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가축분뇨자원화 촉진과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등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하여 축산농가에 퇴비사 신축 및 교반장비 지원사업 등 군 자체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축산악취 등 민원 해결과 동물복지를 위한 친환경적인 사육기반을 조성하여 축산농가의 소득 증대와 생활환경 개선 효과를 꾀하고 있다.

축산악취 저감 등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해‘깨끗한 축산농장’지정과 가축의 생태에 적합한 사육환경을 조성하여 소비자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공급하고자‘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지정,‘친환경축산물 인증’참여 농가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가축시장을 이용하는 축산농가의 안전과 편의성을 도모하고, 공정하고 신속한 거래로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해 국비를 포함해 2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최첨단 전자경매시스템 도입과 터널식 소독시설 등을 갖춘 현대식 가축시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 양질의 국내산 조사료 생산·이용 확대로 친환경 축산 메카 조성

고품질 축산물 생산을 위한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으로 4,116ha의 사료작물 재배면적을 확대하여 국내산 조사료 생산과 이용을 통한 생산비 절감과 축산업 경쟁력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화본과 작물로서 조단백질 함량이 높아 가축의 기호성이 좋은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생산 공급으로 사료가치를 높이고 조사료 품질검사 및 등급제를 실시하고 있어 양질의 조사료 생산·공급, 국내산 조사료 신뢰 확보 및 고품질 축산물 생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료작물 재배 / 한우 초지 방목사육
사료작물 재배 / 한우 초지 방목사육

또한 사료작물 종자 구입비 및 기계장비 지원으로 조사료 생산 효율 증대로  재배농가의 노동력 절감과 작업능률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부존자원 활용 및 양질의 조사료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축산사업소는 이외에도 퇴액비 지원과 입모중 파종 지원을 통한 조사료 생산기지 조성으로 환경친화형 축산 실천을 통해 친환경 축산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신기술 도입을 통한 첨단 축산업 육성

축산 ICT 융복합사업 추진 등 기존 축사의 사료급이기, 환풍기, 윈치거튼 등을 스마트폰을 이용한 통합관리시스템과 연결하여 축사 환경을 제어하는 축사 자동 환경제어시스템을 설치하여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을 절감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고능력 송아지 생산을 위한 OPU(Ovum Pick-Up, 생체난자흡입술) 수정란이식을 장흥군 수의사·수정사협회와 협업으로 추진한다.

OPU 수정란이식 추진 / 양봉자동화시설 구축
OPU 수정란이식 추진 / 양봉자동화시설 구축

OPU 수정란이식은 생체의 난소로부터 초음파기구를 이용해 난자를 직접 채취하는 기술로 초고능력암소(공란우, Donor) 1마리에서 호르몬 처리 없이 1주에 2회씩 미성숙 난자를 채취할 수 있기 때문에 4개월 동안 약 64개의 수정란 생산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기존의 과배란 처리 수정란 생산에 비해 획기적인 생산성을 자랑한다.

이처럼 최신과학기술을 신속하게 받아들이고 접목하여 장흥의 고능력 송아지 생산과 육종발달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양봉산업 발전을 위한 축산신기술 도입으로는 양봉자동화시설을 구축하여 고품질 양봉산물 생산과 노동력 절감으로 양봉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양봉자동화시설구축은 꿀벌의 사양관리에 들어가는 노동력을 줄이고, 안정적인 꿀 채취 환경을 구축하고자 군비 자체사업으로 추진하며 화분,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봉독 등 다양한 양봉산물 생산과 소득증대를 위해 신기술을 적극 투입하여 지속가능한 양봉산업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추진 할 계획이다.

■ 초유은행 운영 등 친환경 축산관리실 운영

송아지 폐사의 가장 큰 원인인 설사를 줄이기 위해 친환경축산관리실에서  초유은행 운영과 설사진단키트를 공급하고 있다.

송아지 설사와 질병예방에 중요한 면역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초유를 공급하는‘초유은행’은 지난 2017년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젖소농가에서 초유를 공급받아 품질검사와 저온살균(63℃, 30분)을 거쳐, 영하 80℃로 급속냉동 보관한 후 필요한 한우농가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초유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초유은행 운영 / 키트활용 송아지설사 진단
초유은행 운영 / 키트활용 송아지설사 진단

초유은행 운영으로 관내 송아지의 질병 예방과 성장률 향상으로 한우농가 경영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초유공급량을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설사원인균 진단 키트는 송아지 설사의 신속한 병원체 감별진단을 통해 즉각적인 처방 및 치료를 유도하여 질병발생 억제로 생산성 향상을 도모를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설사의 원인이 되는 병원체 5종을 5분이내 진단가능하여 불필요한 치료약 투여에 따른 회복지연 및 약물남용 방지로 건강한 송아지를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축산사업소는 우리지역 성장동력인 축산업을 주요 핵심산업으로 집중육성하고 조사료 생산단지 조성으로 생산비의 절감과 축산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하며, 지속가능한 동물복지형 친환경 녹색축산업육성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가축질병의 선제적 방역지도 및 예방으로 청정 장흥 실현 및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으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더욱 정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