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신문 2020년 신년대담 「이승옥 강진군수」
상태바
장강신문 2020년 신년대담 「이승옥 강진군수」
  • 임순종 기자
  • 승인 2020.01.2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창출과 체류형 관광지 조성 전력…33만㎡(10만평) 규모 강진산단 확장 조성
‘관광객 500만명 시대를 여는 원년의 해’로 선포…머물다 가는 관광지 만들 것

강진군의 2020년 새해 청사진이 눈부시다.
강진군은 저조한 분양율로 지역의 애물단지나 다름없던 강진산단을 민선7기 출범 1년 만인 지난해 6월 100% 완판시킨데 이어 2020년에는 33만㎡ 규모로 산단 확장 조성에 나선다.
관광분야 또한 지난해 관광객 256만 명으로 강진군 역대 최다 방문객을 기록한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올해를 강진군 ‘관광객 500만명 시대를 여는 원년’의 해로 정하고 볼거리, 놀거리, 체험거리가 두루 어우러진 체류형 관광도시로서 입지를 굳혀나간다는 계획이다. / 편집자 주

임순종 대표이사와 신년대담하고 있는 이승옥 강진군수
임순종 대표이사와 신년대담하고 있는 이승옥 강진군수

Q 강진산단 100% 분양 완료를 축하합니다. 분양완료와 함께 입주 등 강진산단과 관련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군민들이 궁금해 합니다.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취임 전 16.4%에서 답보상태이던 강진산단 분양률을 1년 만에 100%로 급상승시키며  강진산단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당초 4년 임기 내 분양을 완료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는데 이를 취임 1년만인 지난해 6월에 조기 달성했습니다. 총 42개 기업유치에 성공했습니다.

투자규모가 1조2천630억에 이르며 1천130여 명의 고용효과를 거두리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강진산단의 100% 분양이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는 점입니다.

분양 완료에 따른 효과를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유입으로 적극 연계해 나가며 지역 발전과 군민 소득 향상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산단에 취업한 사람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정주여건 조성이 중요합니다.

강진군에서 거주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공동주택과 신규 전원마을 조성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강진산단을 33만㎡(10만 평) 규모로 추가 확장할 계획으로 관련 기관 및 인근 지역 주민들과 협의해 나가고 있습니다.

산단 42개 기업 중 현재 가동 중이거나 완공된 13곳의 기업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이 조기에 착공해 입주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는 한편, 기업에 필요한 우수 인력이 적기에 채용될 수 있도록 기업과 구직자 간 연계를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현재 군민 302명의 취업 연계에 성공하는 등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강진군 일자리 종합안내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기업과 구직자 간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인력난 해소로 고용시장 활성화에도 총력할 계획입니다.

Q 올해를 ‘관광객 500만 명 시대를 여는 원년’의 해로 선포했습니다. ‘머물다 가는 관광지’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말씀해주십시오.

= 지난해 강진군은 역대 최다 관광객 수인 256만 명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올해 2020년은 ‘관광객 500만 명 시대를 여는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체류형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방침입니다.

지난해 10월 개장한 다산베아체 골프&리조트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투자유치 협약을 맺은 2곳의 숙박시설이 조속한 시일 내에 완공될 수 있도록 해 체류형 관광의 가장 큰 걸림돌인 숙박시설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입니다.

‘가우도 탐방로 경관콘텐츠 개발사업’추진으로 대구면 저두와 도암면 망호를 연결하는 실제 출렁다리를 가설하고자 현재 실시설계를 완료했으며 다가오는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출렁다리 설치공사를 추진중입니다.

더불어 2021년 준공 예정으로 모노레일 설치공사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노약자 등 관광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강진만의 아름다운 섬 풍경을 편안하게 느낄 체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우도 일대를 관광단지로 개발해 남해안의 거점 관광지로 육성하고자 민자유치를 통해 다양한 볼거리, 놀거리, 체험거리의 확충으로 머무르는 관광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대구면 상저 일대 9만㎡(2만7천 평) 규모로 팜파스그라스 군락지, 테마파크를 조성해 아름다운 경관과 볼거리를 관광자원화 하는 한편 사계절 스포츠파크와 숙박시설도 민자로 유치하겠습니다.

Q군민의 삶과 직결되는 1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가공과 유통에 역점을 두고 있는데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 농민은 생산에만 전념하고 농 수 축협과 협력해 산지가공 및 유통업체를 육성해 직거래, 관광과 연계하는 행정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통 분야는 직거래 활성화로 농업 소득 증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8만5백여 명에 이르는 구매고객 DB를 구축하고 농특산물 직거래지원센터를 비롯해 로컬푸드 직매장, 농특산물 판매행사에 적극 활용해 농가소득 향상에 전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8월 개장한 강진농협 파머스마켓 內 로컬푸드 직매장은 연일 최고 매출을 갱신하며 농업인의 고정적인 판로 확보와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라남도 주관 농정업무 평가와 2019년 전라남도 농산물 유통, 농식품 업무 평가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해 2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벼 품종인 ‘새청무’를 우리 군의 고품질 브랜드쌀로 선정, 재배하고, 전통술과 떡류 가공으로 새로운 농가 소득과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어업 생산자단체와 농 수 축협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고정고객 DB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판로 확대에도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수출량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수국을 비롯한 장미 등 고소득 시설원예 지원사업의 지속적 추진과 함께 애플망고, 샤인머스캣, 체리 등 미래 유망 아열대 과수단지 조성을 통한 농업소득 증대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Q끝으로 강진군민과 향우님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경자년(庚子年) 새해, 군민 여러분의 모든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0년 또한 강진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전력하며 군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민선7기 역점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수립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군민과 향우 여러분 모두 애정과 관심으로 군정발전을 위해 함께 힘써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올 한해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