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강진·장흥은 축제열기 ‘후끈’…‘어디가 좋을까’
상태바
10월 강진·장흥은 축제열기 ‘후끈’…‘어디가 좋을까’
  • 임순종 기자
  • 승인 2019.09.30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마련, 가족 단위 방문객 유입 ‘박차’

강진청자축제(10월 5일~9일) 장흥회령포축제(10월 4일~6일) 장흥통합의학박람회(10월 7일~13일) 남도음식축제(10월 11일~13일) 산림문화박람회(10월 11일~20일)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10월 26일~11월 3일)

가을은 축제의 계절이라고 한다. 본격적인 가을 10월로 들어서면서 강진군·장흥군에서도 다양한 축제들로 손님 맞을 준비에 한창이다.
관광객들의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가 풍성한 강진 장흥에는 어떤 축제들을 준비하고 있는지 살펴봤다. / 편집자 주

◇강진청자축제

 

첫 포문은 여는 것은 제47회 강진청자축제로 10월 5일부터 10월 9일까지 7일간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 일원에서 열린다.

청자 조각하기 체험 등 7개 분야 75개 단위행사로 구성하여 체험형 중심으로 진행된다.

강진청자축제는 화목가마 불지피기, 명품청자 판매전, 청자 빚기 체험, 고려청자 유물특별전 등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청자 관련 프로그램들이 가득하다.

여름에서 가을로 축제시기를 변경한 만큼 가을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도록 청자촌 일원에 코스모스, 국화를 비롯한 가을꽃을 대량 식재해 청자의 아름다움에 꽃의 향기를 더했다.

전국 청자배 사진촬영대회, 전국 화목가마 장작패기 대회, 화목가마 즉석구이 체험, 고려청자 가상현실(VR) 체험 등 청자와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가족신문만들기 체험, 유물발굴체험, 나만의 도자기 채색체험 등 20여 종의 청자체험은 어린이를 포함한 다양한 연령대의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청자제작과정 시연, 대형 청자조형물 전시를 비롯해 청자등, 청자풍경 전시 등을 통해 청자에 대한 깊이 있는 감상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시선을 사로잡는 아름다운 청자와 함께 멋진 사진을 남겨보는 것도 잊지 말자.

명품청자 전시 판매관과 이벤트 존이 운영돼 명품 강진청자를 평소보다 30%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 강진관요와 민간요에서 생산된 다양한 작품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장흥 회령포축제

 

명량대첩 12척의 기적이 펼쳐지는 ‘장흥 회령포축제’는 10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회령진성과 회진항 주변에서 열린다.

회령포문화축제는 ‘12척의 기적, 역사 속으로 가는 시간 여행’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회령포는 이순신 장군이 삼도수군통제사 교지를 받고 장흥으로 내려와 회령포 결의 가진 역사적 장소이다. 원균이 칠천량전투 패전 후 당시 경상우수사 배설이 부서진 배 12척을 이끌고 피신을 했으며, 그 배를 고쳤던 곳이 지금의 회진면 덕산마을이다.

올해 축제 첫날에는 삼도수군통제사입성식, 12척 해상퍼레이드, 학술심포지엄, 축하공연, 불꽃놀이가 펼쳐진다.

둘째날은 제22회 장흥군수배 회령포 전국 바다낚시대회, 회령포 가요제와 셋째날은 장흥군 주민자치프로그램 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광객을 맞을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이순신 장군 스토리텔링관 운영, 투호, 윷놀이와 조선시대 무기체험 및 화폐체험 등 시간대별로 볼거리 즐길거리를 마련했다.

◇대한민국통합의학박람회

 

건강한 삶의 길 제시하는 ‘2019 대한민국통합의학박람회’가 10월 7일부터 13일까지 7일간 장흥군 안양면 비동리에서 열린다.

올해 박람회는 ‘건강한 삶의 길을 보여드립니다’란 주제로 진행된다.

통합의학은 현대의학, 한의학, 보완대체요법을 통합해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법을 제공하는 미래 의학의 새로운 축이다.

올해 박람회에는 대학병원, 대학, 기관, 협회 등 120개 기관에서 다양한 의료진과 전문가가 참가해 통합의학적 진료와 체험을 제공한다.

장흥군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와서 통합의학을 체험하고, 느껴볼 수 있도록 노력했다.

박람회장은 주제관, 통합의학1·2관, 건강증진과, 대체보완의학관, 의료산업관, 건강음식관 등 총 7개 전시관으로 구성됐다.

통합의학박람회에 오면 건강한 삶을 위한 통합의료를 한 자리에서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전문의료인에게 직접 점검받고 이에 대한 치유방법과 건강한 생활습관까지 배우는 진료체험이 한 자리에서 이루어진다.

◇남도음식문화 큰잔치

 

전라남도 지원으로 열리는 ‘제26회 남도음식문화 큰잔치’는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강진만 생태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주요 콘셉트는 체류형 관광객 확보를 통한 가족단위 방문객 유치로 남도 음식의 맛을 전하는 축제로 잡았다.

이에 강진만 생태공원에서 환영 리셉션(500명 오찬), 남도음식 경연대회, 외국인 남도음식 탐방, 명품 레스토랑, 강진만 갈대숲 낭만체험, 남도장터와 콘서트가 어우러진 ‘달빛 야시장’, 온가족이 함께 체험하는 ‘어린이 음식체험관’등을 운영한다.

어린이음식체험관에는 지난해 인기콘텐츠인 튼튼 먹거리 탐험대, 트램펄린에 이어 에어바운스 등 새로운 놀이 기구가 추가된다.

음식체험은 전통 떡 만들기, 메주 만들기 등이 구비되어 있으며 상설체험으로 음식 애니메이션관, 푸드 트릭아트 포토존을 즐길 수 있다.

유튜브와 먹방 등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는 특히 주목할 만하다. 유명 유튜버들과 함께하는 먹방 토크, 남도밥상 한상차림 시식, 구매한 농수축산물을 유명 셰프가 요리해주는 ‘장바구니를 부탁해’등이 추진된다.

축제 개최지인 강진의 음식 및 관광 브랜드 육성을 위해 명인과 강진 대표음식을 결합한 남도밥상 한상차림과 강진만 노을장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멀티미디어 레이져 쇼, 뮤지컬 난타, EDM 퍼포먼스 등 야간 빅 이벤트도 마련할 예정이다.

◇2019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

2019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가 10월 11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 장흥군 탐진강변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침체된 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래지향적 산림정책을 홍보하고, ‘워라밸 시대’를 대표하는 산림 여가환경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는 ‘산림, 인간의 삶에 가치를 더하다’란 주제와, ‘푸른 숲, 맑은 물이 어우러진 장흥에서 만나요’란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박람회장은 주제관, 산림경영관, 버섯생태관, 귀족호두전시관, 목재산업관, 숲카페 등으로 구성됐다. 주제관은 도입부, 주제존, 산림정책존, 기관홍보존으로 나뉜다.

이곳에는 남도무형문화재 목공예작품 한국의 산하를 주제로 한 회화작품과 산림청 주요 정책을 소개하는 디자인 부스들로 꾸며진다.

버섯 표본과 사진, 버섯 요리를 체험할 수 있는 버섯생태관과 귀족호두 실물 전시를 하고 있는 귀족호도전시관도 있다. 목재가공 제품과 특수목재 건축자재 관련 업체들의 트레이드 마켓도 형성된다.

다양한 학술행사를 통해서는 남부지방의 산림자원 특징을 접목한 차별화된 콘텐츠와 선호도 높은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한다.

‘사람·공간’ 중심의 산림정책 패러다임을 적극 수용하고 산림일자리 저변 확대 방안도 제시된다. 산림문화박람회에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숲이 지닌 가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하길 바란다.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

 

미스트롯 5인방의 흥겨운 공연이 펼쳐지는 ‘제4회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는 10월 26일부터 11월 3일까지 9일간 강진만 생태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계절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는 강진군의 대표적인 자연 친화형 축제로 가을 여행자들의 쉼터로 손색이 없다.

1천131종에 이르는 남해안 최대 생태서식지로서 환경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강진만은 천혜의 자연공간이자 관광자원이다.

군은 ‘명품 생태관광 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전략목표로 삼고 축제와 함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여행자들과 전국 관광객들에게 강진의 매력을 선보인다.

특히 미스트롯 5인방이 함께하는 개막행사가 큰 화제다. 전국적 신드롬을 일으키며 전성기를 달리고 있는 송가인을 비롯해 정미애, 홍자, 정다경, 김소유 등 화려한 출연진의 축하공연으로 개막식이 시작된다.

내실 있는 행사 추진을 위해 체험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한다. 갈대밭 복고 교복체험, 갈대밭 마차 체험, 청춘 사진관(SNS)운영, 갈대밭 연날리기 체험, 갈대 페이스페인팅, 갈대 다트 맞추기, 추억의 오락실 운영, 각종 생태어 맛보기 등이 진행된다.

그 외 행사로는 아짐아재 청춘콘서트, 두발로 그린 자전거여행, 한방 건강검진 체험관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