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초대석 -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 성강경 병원장
상태바
장강초대석 -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 성강경 병원장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9.07.0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의료라는 진료패러다임을 창출하는 병원…장흥이 통합의료의 세계적 메카가 되도록 노력”

원광대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이 개원 1년 6개월여 만에 보건복지부 주관 ‘의·한 협진 시범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기관과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아 눈길을 끌고 있다.
원광대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을 앞으로도 양방과 한방의 우수성과 강점을 살려 한국형 통합의료 성공모델을 구축하고, 국가 의료경쟁력 강화와 의료서비스 제고에 앞장서겠다는 성강경 병원장을 만났다. 편집자 주

▲ 성강경 원장

Q 먼저 복건복지부장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이번 의과·한의과 협진 시범사업 우수기관/우수사례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 우리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이 통합의료의 한 방식인 의과와 한의과가 동시에 진료하는 시스템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작년에 전국 한방병원과 병원을 대상으로 의과·한의과 협진 시범사업 신청을 받아서 그 중에 60개 병원을 선정했고, 의·한 협진 시범사업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기관’과 ‘우수사례’에 대해서 각각 6개 기관을 선정하였는데 우리 병원은 두 개 부문 모두 복지부장관상을 받았습니다.

개원 1년 남짓 된 우리 병원이 수상을 한 것은 처음부터 통합진료를 내세운 진료시스템이 인정을 받았다는 면에서 우리의 진료 시스템의 우수성을 공인 받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의 진료시스템을 소개해주고 다른 병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우리는 의사와 한의사가 하나의 진료탁자에서 한 환자를 동시에 진료를 합니다.

진료과정에서 의학적으로 또 한의학적으로 각각 진단을 하고 서로의 진단정보를 협의를 통해서 교환하며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의학적, 한의학적 치료방법을 구성합니다.

이런 통합진료시스템은 세계에서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우리 병원만의 독보적인 진료시스템입니다.

의사와 한의사가 정보를 통합하고 그에 따라 치료방법을 혼합해서 구성한다는 것이 다른 병원과 차별화된 우리 병원만의 고유한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통합진료가 왜 필요하며 무엇이 좋은가요?

= 서양의학은 질병이 있는 부위의 분자수준의 변화를 관찰하고 그 병소를 직접 공략해서 질병을 치료합니다.

한의학은 몸 전체의 생리 시스템에서 변화를 관찰하고 그것의 불균형을 조절해서 병소의 질병을 치료합니다.

질병에 따라서 또 같은 질병이라도 질병의 시기나 상태에 따라서 직접 공략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때가 있고, 전체 생리 시스템을 조율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때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료 서비스의 질을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환자들의 의료비용 지출을 절감시키며, 질병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써 의과, 한의과의 치료법을 통합할 수 있는 진료시스템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특히, 적절한 치료법이 없어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만성 희귀·난치성 질병일수록 통합진료가 빛을 발휘할 것으로 봅니다.

Q 그동안의 진료 성과는 어떤가요. 어떤 질병에 효과가 좋은가요?

= 그동안 많은 환자분들이 우리 병원에 다녀가셨습니다. 그 중에서 대다수의 환자분들이 통증 환자였습니다. 허리, 무릎, 어깨가 아파서 오시는 분들입니다.

협착증이나 디스크환자들은 침치료와 감압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추나치료들을 동시에 시행합니다. 평가해보면 단일치료에 비해서 효과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중풍같은 뇌질환에도 상당히 효과가 좋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은 만성염증성질환, 암, 당뇨, 아토피 질환 등으로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원광대학교에서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을 위탁 운영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통합의료는 세계적 큰 흐름이 될 것으로 우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원광대학교는 한의과대학, 의과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한약학과, 대체의학대학원, 생물학과 등 통합의료를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대학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이런 대학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런 인프라를 모두 투여해서 다학제간 융합학문을 실현하는 것이 큰 바램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장흥은 통합의료를 실현하기에 아주 적합한 곳입니다.

이미 장흥은 통합의학박람회를 통해 기반 조성을 마쳤고, 통합의학에 대한 인식도가 다른 어느 곳보다 높은 지역입니다. 장흥이 갖추고 있는 여러장점들을 활용한다면 통합의료의 꿈을 실현하기에 최적화된 곳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을 운영하는 이유입니다.

Q 진료와 더불어 난치질환통합치료연구도 겸하는데 연구성과는 어떤가요?

= 우리는 병원조직 외에도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난치질환에 대한 통합의료적 치료법을 개발하는 것이 연구소와 병원의 공동 목표입니다.

그동안 자가면역질환, 당뇨, 아토피 등에 대한 통합의료 치료법 연구를 국내외 여러 대학, 병원, 연구소와 함께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문헌고찰 연구, 임상 연구 등을 통해서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결과를 도출했고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인공지능기반(AI) 통합의료 진단·치료 시스템 개발은 우리가 아주 기대하고 있는 연구 분야입니다. 지금까지 한양대학교, 가천대학교와 함께 공동 연구를 추진했는데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고 있고 초기 단계의 프로그램 일부에 대해 지적재산권 등록을 마쳤습니다.

앞으로 2-3년 후면 개발에 완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완성되면 새로운 관점에서 치료방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가 아주 기대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Q 병원환경이 무척 아름다운데 오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될 것 같네요.

= 우리 병원은 보건복지부, 전라남도, 장흥군이 공동으로 출자해서 만들어진 국·공립병원입니다.
대지가 5000여평, 건물면적이 2700여평되는 사자산 자락에 자리잡은 아름다운 병원입니다.

외래진료와 입원실 100병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원실은 일반병실이 모두 4인실 기준으로 하고 있 고 1인실 2인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은 아주 쾌적하다. 입원환자들이 사자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아주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Q 병원이 사자산 자락에 있어서 좋긴 한데 접근이 좀 불편할 것 같습니다. 지속적인 발전하기 위해서 해결되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 우리 병원에 오시는 환자분들은 이구동성으로 교통문제를 말합니다. 오고 싶어도 대중교통이 불편해서 못 오신다고 합니다. 본인 차가 있는 젊은 분들이야 문제가 되지 않지만 차를 운전할 수 없는 연로 하신 분들은 병원에 오시기가 아주 힘들다고 합니다.

주민들의 건강을 위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신속하게 해결되어야 할 문제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진료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되어야 합니다. 환자분들을 위해 계속된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지역사회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 우리병원은 장흥이라는 작은 지역에 있지만, 세계적인 큰 흐름의 통합의료라는 진료패러다임을 창출하는 병원입니다.

이런 목표가 달성되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질병치료의 방향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원광대학교는 이런 목표달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금까지도 이 지역에서 많은 주민들이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정기적으로 병원에 오셔서 불편한 점을 체크하고 스스로 발 벗고 해결해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로써는 아주 깊은 감명을 받았고 고마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기대합니다. 우리 병원도 지역사회와 주민들께 보답하는 차원에서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장흥이 통합의료의 세계적 메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출발점으로 우리병원, 한약진흥재단, 천연자원연구원, 버섯연구원등이 함께하는 포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의료를 창출하는데 다 같이 힘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원광대 장흥통합의료한방병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