늴리리만(萬)보 건겅걷기마을 주민설명회
하루 만(萬)보 걷기로 건강한 강진 만들기
강진군보건소가 지난 2월 26일 부터 3월 14일 까지 강진읍 팔영마을 등 18개 마을주민 264명을 대상으로 ‘늴리리만(萬)보 건강걷기마을 주민설명회’를 실시했다.
늴리리만보 건강걷기마을 주민설명회는 건강걷기 마을로 선정된 18개 경로당을 이용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노르딕워킹 실습, 체 성분 분석, 기본건강검진, 운동 및 영양상담 등을 실시하고 운동지도자와 함께 노르딕 스틱을 이용 걷기를 진행했다.
늴리리만보 건강걷기마을은 각 마을에서 주민들 자체적으로 주 2~3회 마을 주변 산책길, 농로 등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하루 30분간 운동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9시간 더 건강하게 살게 해준다는 점을 주민들에게 알림으로써 주민들의 운동욕구를 고취시키고, 올바른 노르딕워킹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참여자들의 체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주민들에게 자신의 혈압, 혈당, BMI등 건강상태를 개인 건강상태를 알리고 영양 및 운동 상담을 실시함으로써, 각 개인에 맞는 운동과 영양지식을 전달하고 운동의욕을 고취하였다. 또 기초검진을 통해 얻은 각종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늴리리만보 건강걷기마을 대상자들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주민설명회에 참여하신 한 어르신은 “혈압약을 복용중인데 내 몸에 맞게 운동량을 조절하여 하루에 30분씩 꼭 걷기를 실시하여 만성질환을 예방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강진군보건소 송나윤 소장은 “100세 시대를 맞아 군민 모두가 걷기 운동에 참여하여 무병장수하는 강진군을 만들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