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주 강진군의원, ‘강진군 물순환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 3건 발의

물순환 조례 제정으로, 강진군 물순환 정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 발판 어린이・청소년 의회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 실현 계기 마련 ESG 우수제품 전시・판매 촉진, ESG 친화적인 소비문화 확산 기대

2025-04-25     김귀석 기자
김창주 강진군의원

 

강진군의회는 지난 24일 열린 제31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창주 의원이 발의한 「강진군 물순환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강진군 어린이ㆍ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강진군 ESG 우수제품 전시장 설립 및 운영지원 조례」를 상정해, 원안가결 했다.

먼저, ‘강진군 물순환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는 물순환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물순환 촉진과 지속가능한 수자원 관리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 및 환경보전에 기여하고자 제안되었다.

조례안에는 △물순환 기본계획 수립 및 목표설정, △저영향개발기법 및 탄소 중립기술 등의 우선적용, △물순환을 반영한 계획구역의 지정 △투수 성능 확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취수유량 부족 등으로 물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조례를 통해 물관리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이 높아지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강진군 어린이ㆍ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는 관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과 관련된 정책과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데 기여하고자 제안되었다.

조례안에는 △어린이・청소년의회의 기능, △의원의 정수・구성방법・임기, △회의 및 공론장 설치, △제안된 의견의 군정 반영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김 의원은 “본 조례를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으로, 관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의회와 더욱 친숙해 지고,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 실현에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끝으로, ‘강진군 ESG 우수제품 전시장 설립 및 운영지원 조례’는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우수제품의 전시와 판매를 촉진하고, ESG 친화적인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제안되었다.

조례안에는 △전시장의 설립 및 기능, △전시장 운영 및 위탁, △전시 및 판매 제품 선정기준, △ESG우수제품에 대한 홍보 및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본 조례 제정으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업과 기관들이 기술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