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다문화 가정 ‘성장하는 자녀! 행복한 부모!’
강진군 가족센터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교육으로 지난달 27일부터 4월 3일까지 2회기에 걸쳐 다문화가정 부모 대상으로 센터내 교육장에서 부모교육을 진행했다.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를 두고 있는 다문화가정 부모는 누구나 참석가능하다.
주요내용으로 ‘부모와 자녀의 관계개선 및 의사소통_1회기, 청소년기 부모역할_2회기’에 대해 진행됐다.
수업 전 부모 대상으로 진행된‘불안에 대한 자아방어기제’간이 심리검사를 통해 나 자신을 자세히 관찰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나 자신에 대해 알아야 자녀를 이해하는 공감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또한 사춘기 자녀는 판단이 미성숙된 자아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사춘기 자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절한 부모 역할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심리 용어를 재밌고 쉽게 풀이하여 강의를 진행해 많은 부모님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다.
부모교육에 참여한 타**씨는 ‘나의 성장과정을 이해하니 사춘기 자녀의 감정과 행동을 알 것 같다’며 ‘사춘기 자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강의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미아 센터장은‘강진군 가족센터는 생애주기별 부모교육으로 영유아기 부모교육, 예비학부모교육,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교육을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부모-자녀간 관계개선을 통해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건강한 가족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 외 강진군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중으로 강진군 가족센터를 포함해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