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신년사 - 이병삼 강진교육장

다시 민주시민교육과 역사교육에 매진하겠습니다

2025-01-07     장강뉴스
이병삼 강진교육장

 

을사년(乙巳年), 푸른 뱀의 해입니다. 푸른 뱀처럼 지혜와 통찰을 발휘하여 끊임없이 성장하는 희망찬 새해를 만드시길 소망합니다.

지난 12월 초 한밤중에 단행된 비상계엄령은 우리 사회를 뿌리 채 뒤흔든 사태였습니다. 다행히 계엄군에 맞서 싸운 시민과 계엄령 해제안을 가결한 국회의원들 덕분에 신속하게 해제되었습니다. 우리에겐 천운이었습니다.

존경하는 강진군민 여러분 !

‘12‧3내란’ 사태 이후 교육계는 민주시민교육과 역사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논의가 활발합니다. 올바른 역사적 통찰력과 민주시민의식이 우리 사회를 지탱해주는 핵심이라 보았기 때문입니다.

전남교육은 ‘글로컬 미래교육’을 바탕으로, AI정보화 시대를 살아갈 역사의식을 가진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성장해야 권력과 돈에 종속되지 않는 사회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진교육은 새해에도 ‘더불어 배우며 성장하는 강진교육’를 위해 ▷수업에 집중하는 학교문화 실현 ▷지역과 공생하는 교육생태계 실현 ▷세계와 소통하는 글로컬교육 실현 ▷지역 교육생태계 구축 등을 학교현장에서 구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연계 역사교육, 아학편을 통한 다산 정신 기르기, 작은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강진 얼 계승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강진군민 여러분 !

바람이 거세게 불수록 연(鳶)은 더 높이 난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혼란은 더 큰 발전을 위한 반걸음 후퇴라 생각하시고, 우리 아이들이 꿈을 키워가는 따뜻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함께 손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새해에도 학교마다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넘치고, 교실마다 선생님의 열정이 더욱 빛나기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께서도 학교와 선생님을 믿고 더욱 힘을 실어 주시리라 믿습니다.

강진교육지원청은 새해에도 강진군민 여러분과 함께 우리 아이들의 빛나는 미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