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교육지원청, 지역 체험처와 함께하는 ‘진로미니박람회’ 성황리 개최

2024-12-10     임순종 기자

 

장흥교육지원청(교육장 정순미)은 12월 5일, 장흥중학교와 장흥향원중학교에서 ‘관내 체험처와 함께하는 진로체험 미니박람회’와‘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돕는다.

이번 박람회는 농산어촌 지역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해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 능력을 키우고, 고교학점제에 대비한 올바른 진학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역 내 우수 체험처와 협력해 과일 찹쌀떡 만들기, X-mas 네온사인 제작, 나만의 스카프 쪽염색 체험 등 12가지의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학생들은 각기 다른 체험활동을 통해 직업 세계를 탐색한다. 이와 함께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에서는 자기주도 학습 코칭과 미래 학과 탐색 등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적성에 맞는 학습 및 진로 설계를 지원한다.

학생들은 사전 신청을 통해 원하는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각각 1~2회차로 나뉘어 진행되는 일정 속에서 진로와 관련된 다채로운 경험을 쌓는다.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전문 강사가 학생들의 학습 전략 수립과 진학 상담을 돕는다.

장흥교육지원청은 이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과 연계한 진로교육 마인드를 함양하고 학생들의 자율적 학습과 진로 설정 역량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진로체험과 진학 상담 프로그램을 확대해 학생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순미 교육장은 “학생들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발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