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쌀 구입 고객 6만5천명, 평생고객화

강진쌀 지난해 9만9천 포 47억원 판매, 6만5천 명 고객 확보

2014-01-28     장강뉴스 기자

▲ 쌀판매 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강진군은 지난 23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강진쌀 판매 참여업체 협의회 회원들과 2013년 협의회 결산 및 2014년 운영 계획 전반에 관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2013년 강진쌀 판매 성과 분석과 함께 2014년 강진쌀 판매 활성화 및 도시권 학교급식 납품 확대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강진군은 지난해 강진쌀 판매 활성화 및 평생고객 확보를 해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과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해왔고, 그 결과 47억 원의 매출과 6만 5천 명의 누적 고객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데는 강진쌀 판매에 대한 협의회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홍보, 애향운동의 일환으로 자리잡은 800여 공직자의 쌀판매 참여, 우수부서 및 개인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고정고객에게 감사말씀과 미질이 좋은 쌀 생산을 다짐하는 군수 서한문 발송, 농특산물 홍보 TV광고 등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강진군의 대표 브랜드인 ‘프리미엄 호평’쌀이 지난해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에 8년 연속 선정된데 이어 전국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도 한국소비자연맹, 농산물품질관리원 등 전문 평가기관의 엄격한 기준의 심사를 거쳐 ‘지역을 빛낸 쌀’에 선정됐다. 또, 지난해 수도권과 광주·전남권 129개소에 학교급식용 쌀을 납품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군은 올해에도 현실적인 인센티브 부여, 정기적인 군수 서한문 발송, 지속적인 TV광고,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이용한 SNS홍보, 학교급식 관계자 초청행사, 쌀 포장재 및 택배비 지원 등 강진쌀 평생고객 확보사업 등을 통해 강진쌀 판매 활성화와 신규, 고정고객 확보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강진군의 주력상품인 쌀농사가 성공적으로 추진돼 농업인의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농민의 땀과 열정으로 맺은 수확이 안정적으로 유통되도록 유통망 확대에도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반도정 업체 및 법인․작목반 등 16개 업체가 2003년에 결성한 강진쌀 판매 참여업체 협의회는 판매금액의 1%를 적립해 대외 홍보와 쌀판매 전담직원 배치 등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강진쌀 판매 활성화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