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노인회, 심폐소생술 교육 진행
어르신들의 안전한 내일을 위한 준비
(사)대한노인회 강진군 지회에서 지난달 28일 강진군 소방서(서장 최기정)께서 직접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황호용 지회장을 포함하여 강진군 노인대학 학생들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번 교육은 "안전한 내일을 위한 준비"라는 주제로 개최되었다. 서장께서는 소방대원이 도착하는 시간을 벌어주는 4분이라는 골든타임이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면서 인형 애니를 가져와 소방대원들의 정확한 위치, 손 모양과 동작을 시범 보여 노인대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한편, 최말자 어르신은 다 늙은 우리가 뭐 이런 것을 배워 하시더니 서장님의 강의와 실습을 보면서 생활 속에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시급한 상황이 발생 되면 당황 할 수밖에 없는데 직접 실습해보니 생동감이 넘치고 내 가족과 주변의 사람을 살릴 수 있는 희망을 가졌다고 하였다. 서장께서는 교육을 통해 위험 상황이 있을 때에 당황하지 말고 꼭 실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직접 해봐야 실감이 난다면서 노인대학생들 전원 돌아가며 심폐소생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기정 서장은 이 교육이 지역 내 안전 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육 참가자들은 실제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을 배웠고, 올 가을에는 화제발생시 대피 요령을 강의와 실습을 할 계획이며 요즘 화재 발생, 교통사고, 여름철 혹서기 등 안전사고에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호용 지회장은 "지역 내 안전과 건강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이와 같은 교육을 개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안전 교육과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