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중 학부모회 마을 학교 ‘마을 학교의 날’

2022-06-10     위창복 기자

 

장흥중학교(교장 하태석)와 장흥중 학부모회 마을 학교(대표 최윤정)에서는 지난 9일 학교-마을을 연계한 ‘마을 학교의 날’을 운영했다.

장흥중학교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마을 학교의 날’에는 표고버섯, 파프리카 등 우리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활용한 건강 ‘표고소떡꼬치’만들기, 4차산업을 대비할 우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로봇코딩교육’ , 내가 만들어 사용하는 ‘목공체험 책꽂이 만들기’ 등 3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풍성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모든 프로그램은 장흥중학교 학부모회 마을 학교 활동가들이 직접 계획하고 진행에 참여하여 학교와 마을이 우리 청소년을 함께 키우고 가르칠 수 있는 교육공동체 구축에 이바지하는 시간이 되었다.

학생들은 “맛있는 꼬치도 직접 만들어 보고 목공체험과 로봇 코딩 체험까지 할 수 있어서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며 감사함을 전했다.

한편, 장흥중 학부모회 마을 학교는 지역의 마을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역량을 가진 학부모들이 마을 교사(활동가)로 활동하며 학생들에게 ‘삶’ 속에서 ‘앎’을 실천하는 교육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