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강진농협조합장선거 기호2번 정옥태후보

“강진농협 변화와 혁신…조합원과 소통, 투명한 경영”

2015-12-14     임순종 기자

오는 12월 16일 치러지는 강진농협조합장선거 기호 2번 정옥태 후보는 1984년 농협 입사, 2015년 8월 까지 약 32년간 농협에 재직하며 농협맨으로 경제사업분야와 지도사업분야에서 자타가 인정하는 발군의 실력을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 후보는 이제는 고인 물을 비우고 새로운 물을 채워 강진농협의 모든 조합원과 임직원은 물론 지역주민 모두가 우리농협이 정말로 투명하고 원숙한 농협, 고마운 농협, 따뜻한 농협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진농협 조합장선거를 즈음해 기호 2번 정옥태 강진농협조합장 후보를 만나 출마를 결심하게 된 배경과 주요 공약을 진솔하게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정옥태 후보

■강진농협조합장에 출마하게 된 동기가 무엇입니까?
 

현재의 강진농협은 외형적으로는 크게 발전된 모습을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충실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재마트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운영하다보니 가격경쟁력은 떨어지고 수익성마저 적자이며, 지역 영세상권을 철저하게 희생시키는 군민과 농업인조합원 모두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강진농협이 진정 사심 없이 농협의 존립목적에 부합되고 충실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자꾸만 의심스러운 잡음이 들리고 있습니다.
조합장이 강진농협호의 선장이라면 항해사와 기관사 등 각 시스템을 제대로 작동시켜 거대 강진농협호를 순항시켜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에게는 감사 고유의 권한과 의무가 규정되어 있고 이사는 이사회에서 충분한 토론과 의견개진 권한이 제도적으로는 갖춰져 있으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고 있는 실로 어처구니없고 통탄할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강진농협이 새롭게 변화를 해야 하는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모든 일은 사람이 계획하고, 실행 하므로, 조직을 이끌고 가는 경영자가 변해야 합니다. 변화를 어떻게 잘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강진농협의 변화를 조합원과의 소통과 투명한 경영 그리고 적은 농산물도 판매해 드리는 농산물 유통 혁신을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32년동안 농협에 몸담아 오면서,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직접 판로를 개척하여 판매하는 실무를 통해서 얻은 소중한 경험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판매농협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조합원과 지역농업을 위한 공약은 무엇입니까?
 

=모든 사업의 계획수립과 실행은 조합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겠습니다. 대의원회, 이사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 민주적인 농협운영을 하겠습니다. 농협의 사업비용 및 임직원의 보수와 급여를 공개하여, 불필요한 의혹이 없게 하겠습니다.
▶농산물 판매사업을 개혁 하겠습니다.
지역농산물 판매장 운영으로, 소량의 농산물도 모두 판매해 드리겠습니다.
농산물 유통전문조직 ‘공선출하회’를 육성하겠습니다.
농산물 유통전문 직원과 공선출하회 회원을 교육하고, 육성하여 농협이 책임지고 판매하여, 조합원은 생산에만 전념하게 해 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농협을 만들겠습니다.
농협에서 판매하는 영농자재와 각종 공산품은, 지역상인과 경쟁을 피하고, 상생하는 방향으로 운영 하겠습니다.
임직원과 농협 봉사단체와 협력하여, 섬김과 나눔의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사회공헌 사업을 하겠습니다.
▶맞춤형 조합원 교육지원을 하겠습니다.
조합원의 특성을 가장 적합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원로조합원, 여성조합원, 선도조합원, 다문화여성, 어린이)
▶조합원의 권익증진과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료 법률구조, 무료 소비자보호)
▶조합원의 영농을 지원 하겠습니다.
불의의 사고를 당하신 조합원을 대신하여 영농작업을 대행. 친환경 농업과 흙살리기 실천을 위한 토양개량제 공동살포를 지원. 영농지원 현장자문단을 운영하여, 작목의 입식과 재배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 바쁜 영농철 무료 급식소 운영.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하여 필요한 일손을 지원 하겠습니다.
▶조합원 복지환원 사업을 확대 지원 하겠습니다. (장학금 지원, 무료 건강검진, 농촌사랑 음악회)
▶농외 소득증진을 개발 하겠습니다.
도농교류 활성화 및 농촌관광 육성.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를 통한 농산물 직거래 지원.
▶후계 조합원을 육성지원 하겠습니다.
출향인 및 도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귀농귀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우수 조합원 농장을 귀농실습 교육장으로 지정 운영.

■마지막으로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농협이 조합원과 함께 동반성장 하여야, 농업과 농촌의 희망이 있습니다. 조합장의 직책을 이용하여, 자신의 명예와 영달을 얻는 것은 하지 않겠습니다.
조합장의 역할은 조합원을 대신하여, 조합의 재산과 인력을 잘 관리하고, 사업을 잘 운영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자신을 낮추고 권위주의을 타파하고, 조합원과 임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귀울여 섬기는 경영을 하고자 합니다.
임직원 등의 조합이 아닌 변화와 혁신을 통해 조합원에 의한 조합, 조합원을 위한 조합, 조합원의 조합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경영으로 보답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옥태 후보가 걸어온 길
△1984. 강진농협 입사
△지도상무·경제상무
△미곡종합처리장 장장
△2007. 강진한들농협 경제상무, 전무
△2015. 도암농협 신전지점장
△병영중?광주농고 졸업
△연암축산원예전문대학 졸업
△교원자격증(축산실기)
△가축인공수정사
△농협창립 30주년 공로상(중앙회장)
△농업경쟁력제고 농촌건설 기여 도지사상
△친환경농업활성화기여 장관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