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교육청, 특수교사 대상 통합교육 역량강화 연수

수업디자인을 통해 맞춤형 교육 실현

2020-07-02     김채종 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채현)은 지난달 30일 3층 다산지실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나주이화학교 김동인 선생님을 강사로 위촉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디자인」 연수를 실시했다.

관내 일반 초, 중, 고등학교 8개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가 참석했으며,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특성과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재구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와 방법에 대한 탐색’, ‘교육과정, 수업-평가(기록) 일체화 탐구’에 대한 내용을 안내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사례를 나눔으로써 특수교사가 보다 체계적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 외에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채현 교육장은 “코로나19 속에서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지도, 관리하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 뿐만 아니라 특수교사도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