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소방서, 항공구급서비스(Heli-MES)업무협약

전문의 탑승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

2015-10-05     임순종 기자

 
강진소방서(서장 김기석)와 장흥우리병원(병원장 김규정)은 지난달 24일 강진ㆍ장흥군 지역에서 늘어나는 중증외상 및 심뇌혈관질환 응급환자의 소생술 제고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은 강진ㆍ장흥군 내에서 중증외상 및 심뇌혈관질환 환자 발생 시 출동한 전라남도 소방항공대(영암군 소재)소속 응급의료헬기에 장흥우리병원의 전문의가 탑승해 소방대원과 함께 환자에게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를 이행하며 관련 질환별 최적의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함을 주요지로 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협약기관 상호 보유 인적 및 물적 자원 공동활용 및 협조에 동의했으며 ▲심ㆍ뇌혈관 질환 및 중증 외상환자 등 Heli-EMS 운영 ▲현장 응급처치능력 향상을 위한 119구급대원 의료지도 ▲재난현장 다수 환자 발생 시 전문 의료 인력 지원에 뜻을 모았다.
강진소방서 구조구급담당(소방경 지상훈)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관내에서 심ㆍ뇌혈관 질환 및 중증외상 환자 발생 시 지역 응급의료기관(장흥우리병원)에서의 신속한 응급처치(장흥우리병원 전문의 동승)후 응급 전문 헬기를 통해 빠르게 권역 응급의료센터(전남대병원, 목포한국병원)로 이송해 강진ㆍ장흥군민들을 심ㆍ뇌혈관 및 중증외상으로부터 소생률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강진소방서장은 항공구급 이송 서비스 협약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장흥우리병원 측에 감사를 표한다"며 "업무협약을 통해 앞으로 강진ㆍ장흥군에 한 단계 수준 높은 응급의료서비스 체계를 갖출 수 있게 됐다”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