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수급자 통신비 할인, 신청방법은?
만 65세이상 기초연금 대상자 월 최대 1만1천원 할인
기초연금을 받는 노인들은 이달부터 매월 최대 1만1천원의 통신비 할인을 받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는 이달 13일부터 만 65세 이상 노인중 기초연금 수급자에게 1만1천원 한도로 통신요금을 감면한다고 밝혔다.
이는 5월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 이후 후속조치에 따른 것이다. 단, 통신비가 2만2천원 이하일 때는 통신요금의 50%를 할인해준다. 만약 통신비가 3만원이라면 1만 1천원이 감면되지만, 2만원이면 1만원을 할인받는 것이다.
현재 알뜰통신사업자의 이동전화를 사용하거나 장애인 등 다른 해당 사항이 있어서 할인받고 있으면 혜택이 없다. 자녀 명의로 이동전화서비스를 이용중이라면 감면받을 수 없다.
강진읍은 2018년 7월 기준 노인인구가 3천67명이며, 이중 기초연금 수급자는 2천340명으로 전체인구의 약 77%가 이동통신 요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통신비 할인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다. 읍·면사무소 내방 신청(신분증, 본인명의 휴대폰 지참)후, 대리점 내방 신청(신분증 지참), 콜센터(국번없이 114) 전화 신청, 자세한 사항은 강진읍사무소(061-430-5515)로 문의하고 통신비 할인을 신청할 수 있다. 기초연금을 신규 신청하면 동시에 통신비 할인을 신청할 수 있다.
임채용 강진읍장은 “어르신들이 이동통신 요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SNS, 지역신문, 마을회관 게시판, 행정회보, 마을방송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알리고 각종 자생단체회의 서류게재 등 홍보에 만전을 기해 어르신들의 조기 신청을 이뤄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