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⑫안양초등학교
상태바
「내고장 학교 바로알기」장흥군편 ⑫안양초등학교
  • 조창구 기자
  • 승인 2018.05.0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 ‘나를 가꾸고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행복학교’

■안양초등학교 발자취

▲ 학교전경

장흥군 안양면에 위치한 안양초등학교(교장 이영호)는 올해 개교 96주년의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학교로 미래 우리사회의 주역이 될 인재들을 길러내고 있다. 1922년 6월 21일에 안양보통학교로 개교하여, 1996년 3월 1일 안양초등학교로 개칭하였다. 2018년 2월에 제 93회 5명이 졸업하여 총 6,687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현재 학생은 6개 학급 33명, 교직원은 22명이다.

◇특색교육: 승마체험

▲ 승마체험
▲ 승마체험

 

 

 

 

 

 

안양초등학교 특색교육은 ‘꿈󰋯끼󰋯행복을 찾아가는 승마교실’이다. 매주 수요일 방과후 시간에 장흥 우드랜드의 편백 숲 승마장에서 전교생이 승마체험을 하고 있다. 그리고 유소년 승마단을 조직󰋯운영하여 한국마사회 인증과 여러 승마대회에 출전을 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학생들의 승마체험 횟수가 많아질수록 말에게 호기심과 친밀감을 갖게 되었고,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찾아보면서 승마체험에 즐겁게 참여하고 있다.

◇다양한 학생 동아리 운영

안양초등학교는 현재 연극 동아리(스포트라이트), 드론 동아리(트레블 바이 드론), 우쿨렐레 동아리(룰루랄라 우쿨렐레), 독서토론 동아리(多讀多讀 생각나눔터) 총 4개의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 다양한 동아리 활동
▲ 다양한 학생동아리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연극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호남대랄랄라 스쿨과 연계하여 더욱 체계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동아리는 매주 수요일, 학년별로 1시간씩 진행되며, 학생들은 교과 수업시간에 미처 발산하지 못한 끼와 재능을 마음껏 펼쳤다.

▲ 다양한 학생동아리
▲ 다양한 학생동아리

학생 스스로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생각함으로서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드론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선도학교와 연계하여 더욱 내실 있는 운영을 계획하였으며, 동아리 활동이 단순 흥미 위주의 놀이 활동으로 끝나지 않도록 동아리활동의 문화적·사회적 이해를 도모하여 관련 기초 능력 향상과 여가 선용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본교의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모둠활동이나 여러 아이들이 함께 어울려서 하는 활동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를 보완하고 학생들이 책에 대한 흥미와 토론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기 위해 독서토론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작은학교 특성화 교육

▲ 작은학교 특성화 교육
▲ 작은학교 특성화 교육

 

 

 

 

 

 

안양초등학교에는(교장 이영호) 다른 학교에는 없는, 누구나 한 번 쯤 가 보고 싶은 피톤치드 향기가 솔솔 나는 편백나무 숲(행복 숲)이 있다. 작은학교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행복 숲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자연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생태적 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행사와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 숲을 사랑하고 자부심을 갖고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새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작은학교 특성화 교육
▲ 작은학교 특성화 교육

 

 

 

 

 

 

미술교과 시간과 방과후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우리 학교의 낡은 벽면을 학생들의 상상력과 솜씨로 아름답게 재탄생 시키는 ‘바른 인성함양 벽화 그리기’를 실시하였다. 처음 해보는 벽화 그리기 작업은 어려움이 많았지만, 학생들은 서로 협력해서 그림을 완성시키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였다.

또한 중간놀이 시간을 이용하여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전통놀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학생들은 평소에 접해 보지 않은 낯선 놀이이지만 신나게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통놀이를 통해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을 기르고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소중함을 일깨워 계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터뷰 이영호 교장

‘배움이 즐겁고 행복한 교실’

▲ 이영호 교장

본교는 33명의 착하고 예쁜 아이들이 꿈을 키우며 새롭게 변화하는 작지만 행복한 학교입니다. 아이들이 바로 서고 꿈을 키워가는 행복한 학교,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학생, 아이들에 대한 관심, 사랑, 열정으로 지도하는 선생님, 소통과 협력으로 동참하는 학부모님 등 모두가 함께 ‘안양 행복 교육’을 실현하는 데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안양초 교육가족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 각각의 빛깔이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