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농기계 지원 신청
상태바
강진군, 농기계 지원 신청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5.02.18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7일까지, 소형 중대형 구분 지원

강진군이 농촌 일손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농기계 구입부담 경감과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선 농가에 지원하는 농기계를 소형과 중․대형으로 구분해 투트랙 방식으로 지원한다.
군은 농촌의 부녀화와 노령화가 심각해짐에 따라 농업의 대형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는 농촌의 현실을 고려해 소형과 중․대형 농기계를 구분해 지원하는 투트랙(Two-Track) 방식으로의 정책을 전환하고 지난 2월 4일부터 읍면에서 사업신청을 접수받고 있다.
오는 17일까지 읍면 사무소를 통해 사업 신청을 받아 읍면 자체 심의를 거친 후 군의 최종 확정으로 4월 초순부터 농기계를 보급해 영농철 이전에 공급을 완료 할 계획이다.
지원내용은 1천만원 미만 농기계는 최고 5백만원까지, 1천만원 이상 농기계는 5백만원, 대형 농기계는 1천만원 한도 내에서 보조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소형농기계는 농기계 가격 4백만원 이하로 밭작물 위주의 농기계를 말하며, 주로 고령농가와 부녀자 및 소농들에게 지원하고 최고 2백만원까지 보조금을 지급한다.
중․대형농기계 중 중형농기계는 4백만원 초과 3천만원 미만 농기계를 말하며 5백만원 한도 내에서 보조금을 지원한다.
또, 실제 대농 또는 대형농기계 보유 농가들이 농작업을 대다수 실시하고 있음에도 지원에서 제외되거나 지원이 적어 효율적인 농작업이 이뤄지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천만원 이상 콤바인, 트랙터 등 대형 농기계를 1천만원 한도 내에서 대 면적, 대농 위주로 지원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10억 8천만원으로 그 중 도비 사업은 4억 8천만원, 군 자체사업은 6억원의 예산이 편성됐으며, 소형 농기계는 도비 사업에서, 중․대형농기계는 군 자체사업으로 추진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급변하는 농업 현실에 맞춰 군의 지원 정책도 바꿔나가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며“개인보다는 단체 위주의 농용트랙터, 승용이앙기 등의 보급을 통해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동작업을 통한 마을공동체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