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일중 선생과 함께하는 논어이야기7
상태바
최일중 선생과 함께하는 논어이야기7
  • 장강뉴스 기자
  • 승인 2017.03.05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쁠수록 여유를 가져라

閒時要有喫緊的心思(한시요유끽긴적심사)
忙處要有悠閒的趣味(망처요유유한적취미)

▲喫 먹을끽
▲한시(閒時) 한가로운 때
▲끼긴적심사(緊的心思) 끽긴(喫緊)은 요긴과 같다. 즁요하여 긴한 것, 즉 긴급한 일에 대비하는 마음.
▲유한적취미(閒的趣味) 유(悠)도 한가로운 것, 유한(閒的)은 한가로운 것이 여유가 있음, 취미는 정취를 감상하는 것.
뜻풀이:한가한때 일수록 급한 일에 대비하는 요긴한 생각이 있어야 하며 바쁜 때에는 오히려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
사람은 자칫 환경에 지배되기 쉽다. 한가로운 시간이면 무위도식 하며 TV나 보게 되고 바쁠 때에는 일에 쫓겨 주위를 돌아볼 겨를도 없이 일한다. 어쩔 수없는 현대인의 바쁜 생활이라하면 그만이다.
그러나 현대인에게 여유란 꼭 필요하다. 웃을수 있는 여유가 있으면 첫째 기분이 좋아져 정신위생은 물론 육체 건강에도 좋아 장수한다. 또 마음은 묘한 것이어서 기쁨을 갖고 즐고운 마음으로 일을하면 그 일이 조금도 힘들지 않고 시간 가는 줄도 모른다.
그러나 미리 싫증부터 내고 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다면 단 5분이라도 한없이 지루하다.
자발성 창의성을 갖고 일을하는 사람이라면 출근하는 도중이거나 휴일의 한때 뜰에 나가 화초에 물을 주는 시간에 문득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지도 모른다.
또 마감에 쫓겨 눈코뜰새없이 바쁠때라도 문득 창 밖을 내다보며 유유히 흐르는 구름을 바라보는 여유를 가질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것이 사람이 사는 맛이고 피로도 덜 쌓이게 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우리의 꿈을 위해 적극적으로 생활하고 늘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삶은 자아실현의 원동력으로 삶에 기쁨과 여유를 준다.
이처럼 인생은 너무 짧으므로 무계획적으로 허송세월하며 살 수는 없는 것이다. 지금 처해있는 상황에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가치있게 시간을 보내야 한다. 시간과 기회는 인간을 기다려주지 않기 때문에 지금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정성을 다해 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